석유화학산업 하강세…해외자원개발 상승세
에너지기술기획평가원 '뜨거운 감자'
원자력발전ㆍ남북자원협력ㆍ신재생에너지 관심 증폭

 

우리나라의 에너지산업은 중대한 변화의 갈림길에 서있다. 내부적으로는 정부중심에서 시장중심으로, 공급자위주에서 소비자위주로, 수직 통합적인 독점체제에서 다원화된 경쟁체제로 산업구조의 판이 새로이 짜여 지고 있다. 에너지산업 구조의 변화 요인에는 정보통신과 에너지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다양한 주체들이 시장에 참여하려는 욕구가 반영된 것이다. 현재 정부의 에너지산업 구조개편 지연에 따라 더욱 불투명해진 상황 속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에너지 산업을 둘러싼 패러다임의 변화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난 한해 국내 에너지산업에 많은 이슈거리가 있었다. 이에 본지 칼럼니스트 20인으로부터 2006년 에너지업계에 최대 이슈 10가지를 선정받고 업계 전문가로부터 2007년 전망을 들어봤다. 


2007년은 에너지업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줄 전망이다. 지난해 신재생에너지사업이 큰 관심을 받은 만큼 올해는 도약하는 한 해가 될 듯하다.
불안하게 출발하는 석유화학산업은 2007년 전반적인 하강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반면 투자비가 늘어난 해외자원개발은 내년 매우 큰 속도로 상승세를 탈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해외자원개발펀드가 눈길을 끌어 에너지펀드 시대를 앞당길 전망이다.
에너지관리공단ㆍ신재생에너지센터ㆍ한국전력 등 3개 기관으로 나뉜 연구개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형태인 에너지기술기획평가원 설립에 대한 논쟁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북한 핵 사태 등으로 안개 속으로 접어든 남북자원협력사업은 여전히 뚜렷한 목표를 찾지 못한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원자력발전은 우리나라에서도 뜨거운 감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2007년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규정이 본격화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태양광산업은 신재생에너지원 중에서 가장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력 경쟁시스템이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무게 중심을 옮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기요금체계를 합리적으로 전환하는 세부적인 작업이 점차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석유화학산업 살아날까…불안한 출발 전반적인 하강세 유지
최근 2~3년간 불안했던 세계 석유화학산업 경기는 내년에도 하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속도는 과거의 사이클에 비해 완만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석유화학산업이 처한 조건은 고유가에 낮은 환율ㆍ내수 부진ㆍ주요 수출시장의 수입 감소ㆍ중동이라는 강력한 경쟁자의 부상 등 모든 조건이 악화되는 추세다. 임지수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최근 몇 년간 세계 석유화학 경기 호황으로 불안한 행복을 향유했지만 이제 경기하강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더욱이 호황기에 축적된 현금이 있어도 현 상황을 돌파할만한 투자처도 찾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분석했다. 또 "결국 현재 우리나라 석유화학기업이 처한 상황은 세계 경기변화에 의한 일시적 실적악화가 아니라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의한 경기 하강이 시작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석유화학산업의 성장기반이었던 중국의 수입 능력 또는 동북아 기업 간 경쟁체제가 무너진 데 따른 것으로 이 부분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년도 석유화학산업 경기는 2004년과 2005년의 호황의 영향으로 급락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석유화학산업의 성장 기반이 축소되는 상황에 하락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석유화학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개별 기업차원에서 단독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것이라는 게 임연구원의 분석이다.
즉 보다 적극적이고 유연성 있는 외부와의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 임연구원은 "파트너는 사업의 전후방 기업이 될 수도 있고, 국내외의 경쟁기업이 될 수도 있다. 또는 같은 단지 내에 다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도 될 수 있다"면서 "누구와 어떠한 형태가 됐던 간에 현재의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해법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실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해외자원개발 붐
우리나라의 자원개발은 다른 나라에 비해 한 발 늦은 감이 있다. 2006년 한 해 동안 해외자원개발에 집중 투자했으나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 석유 소비국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해외 유전 개발에는 꽤 소극적인 편이었다며 앞으로는 더욱 과감하게 나갈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현재 석유공사는 오는 2013년까지 16조원을 투입해 현재의 석유 자주개발률을 기존의 4%에서 18%까지 끌어올리고 개발부문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이로써 석유공사는 2015년 세계 50위권 석유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따라서 2007년엔 올해보다 더욱 해외자원개발 붐이 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를 반영하듯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해외유전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SK는 2006년 12월 현재 전 세계 14개국 24개 광구에서 생산 및 탐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해외유전뿐만 아니라 해외광물자원에 대한 관심도 증대해 내년에도 투자 열기가 지속할 전망이다.
올해 국내 기업이 산자부에 신고한 해외자원개발사업계획은 23건 2억8000만달러로, 2005년의 11건 1억5400만달러에 비해 금액 면에서 80% 이상 증가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투자규모가 2배 이상 확대돼 계속사업에 3억7600만달러, 4건의 신규사업에 2억100만달러 등 최소 5억7700만달러가 투자될 전망이다. 조영태 산업자원부 광물자원팀장은 "모두 21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된 것으로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검토중인 사업들이 여러 건이어서 투자비 총액은 이보다 훨씬 늘어날 수 있다"며 해외자원개발이 더욱 확대되고 있음을 예고했다.


◆ 해외자원개발펀드 시대 본격화
에너지 독립도 절실하고 메이저 석유회사 또는 자원개발회사도 키워야겠는데 당장 투자할 돈은 없다. 이런 정부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해외자원개발펀드, 일명 유전개발펀드다. 올해 11월 첫 선을 보인 이 펀드는 짧은 청약기간에도 불구하고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2007년도에는 해외자원개발펀드가 본격화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현재 몇 개의 운용사가 동시에 2호 펀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대상은 가스를 포함한 일반 광물자원에 대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2호 펀드부터는 사모펀드 형태가 될 것"이라며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에는 출시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러한 펀드의 활성화는 해외자원개발자금이 부족한 업계에서 환영하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석유개발 기업의 입장에서는 개발에 성공해서 돈 벌 일만 남은 유전의 미래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일부 넘기는 대신 돈을 보다 빨리 끌어들이고 회전시켜서 재투자에 사용할 수 있어 윈-윈 전략"이라고 말했다.


◆ 에너지기술기획평가원 논쟁
에너지관리공단ㆍ신재생에너지센터ㆍ한국전력 등 3개 기관으로 나뉜 연구개발 기능을 완전 통합한 형태의 '에너지기술기획평가원'의 설립 형태를 두고 산자부와 산하기관인 에관공이 물밑 신경전을 벌였다.
애초 평가원은 에관공 산하의 부설기관 형태로 설립될 것이 유력하게 검토돼 왔으나 산자부가 입장을 바꿔 민간재단 형태로 가야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마찰이 빚어졌다. 이에 에관공 측은 공단의 설립배경을 거론하면서 개발보급에서부터 사후관리까지 공단이 당연히 통합해 가야 한다고 맞섰고 노조를 주축으로 산자부에 강하게 항의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산자부는 평가원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이유로 민간재단 형태의 설립방안을 강행한다는 입장이어서 장·차관 인사가 마무리되는 내년 초 산자부 안대로 설립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평가원 설립문제를 공단의 존폐 문제로 보고 있는 에관공 노조의 한 관계자는 "민간법인이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고 적절한 배분책을 강구할지 장담할 수 없고 연구개발 부분은 공단의 고유업무에 속하기 때문에 결코 양보할 수 없다"며 "상호 협력이 미흡했던 R&D 통합시스템을 취지대로 이끌어내려면 에관공의 부설기관으로 설립되는 것이 맞다"고 강변했다.


◆ 남북자원협력 '난항 속 물길'
'가깝고도 먼 나라' 북한은 360여종의 광물자원이 존재하는 자원의 보고다. 이중 경제성 있는 유용광물만 40여종에 달한다. 특히 마그네사이트를 비롯한 석탄ㆍ철광석ㆍ흑연 등은 해외 자원부국 못지않은 부존량을 자랑한다. 광업진흥공사는 세계 각국이 이를 선점하려는 움직임이 일자 지난 2003년부터 남북자원협력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면서 지난 4월 최초의 합작개발 광산인 정촌흑연광산을 준공하는 성과를 냈다.
그러나 북한의 전력부족과 북한 핵 사태가 발발하면서 연내 국내반입이 무산됐고 급기야 현장인력이 철수하면서 무기한 개점휴업 상태에 빠졌다. 이에 대해 야당을 중심으로 세금만 낭비한 전시성 사업이란 비난이 일었지만 다행히 현재는 북한의 전력공급 문제가 해결되고 북핵 사태가 진정국면에 접어들면서 올 초부터 본격적인 반입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광업진흥공사는 지난해 12월27일 "시험가동을 연말까지 진행한 뒤 매년 국내수요의 20%에 해당하는 1830톤의 흑연을 반입할 계획"이라며 "정촌 광산 이후 후속사업이 아직 뚜렷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지만 올해부터는 여건이 개선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9월 중순에는 한 무역업체가 북한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무연탄 4000여톤을 최초로 직수입하면서 남북자원협력의 새 물길을 열기도 했다. 이영석 아스트라상사 대표는 "남북경제협력을 통해 자원교류가 확대되는 계기가 마련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 원전 계속운전 '뜨거운 감자'
방폐장 부지선정 문제가 마무리되자 원전 '계속운전' 문제가 원자력계의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 계속운전은 설계수명이 다한 원전을 안전검증을 통해 계속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뜻한다. 계속운전 논쟁은 내년 4월 부로 설계수명이 끝나는 고리 1호기에서 촉발됐다.
원전사업자인 한수원은 지난해 6월 정부에 '계속운전 안전성 평가서'를 제출하면서 향후 10년간 고리 1호기를 연장운영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안전성을 볼모로 모험을 시도한다"며 극렬하게 반대했다.
최승국 녹색연합 처장은 "고장이 잦은 원전을 원자력계와 정부의 입장만으로 연장하려는 것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모험"이라며 "사회적 합의 하에 신규원전 건설을 중단한다는 전제로 검증을 통해 연장을 결정하는 것은 몰라도 사고위험이 높아지는 계속운전은 허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업자측은 계속운전에 대한 오해와 불신이 불식시키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한수원의 한 관계자는 "설계수명이란 단어 때문에 계속운전이 마치 노후한 발전소를 무조건 수명을 늘리려는 것으로 잘못 알려져 있다"면서 "꾸준히 설비를 교체해 왔고 안전성은 충분한 검토를 통해 보장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국제원자력기구의 발표에 따르면 전세계 33개국에 총 443기의 원전이 가동중이며 314기는 이미 20년 이상 운전되고 있고 30년 이상 운전중인 원전도 106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미국은 원자력 관련법규를 고쳐 설계수명 40년에 20년을 추가해 원전의 수명을 총 60년으로 늘렸다. 일본도 30년 설계기준을 향후 10년 단위로 평가해 수명을 연장한다는 움직임이다.


◆ 신재생에너지 관련 규정 본격 정비의 해
2007년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관련 규정이 본격적으로 정비될 것으로 전망된다.
1987년 12월 '대체에너지기술 촉진법'공포로 1980년 중반부터 태양열온수기, 폐기물소각시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해 1997~2006년 에너지 기술개발 10개년 계획이 수립됐다. 1997년 12월 '대체에너지개발 및 이용 보급 촉진법'으로 개정되면서 태양열ㆍ태양광ㆍ폐기물ㆍ바이오 등 다양한 기술보급 기반이 구축되기에 이른다. 이후 2000년대엔 신재생에너지 관련 규정이 꽃을 피우는 시기에 도달한다. 정부는 2003년 2월 대체에너지개발보급센터를 설립하면서 태양광ㆍ풍력ㆍ수소ㆍ연료전지 등 3대 분야를 중점 개발하고 드디어 2004년 12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 촉진법'으로 개정하면서 신재생에너지 공공의무화, 발전차액지원 및 전문기업제도 도입, 특성화대학 및 연구센터 지정 인력양성 강화 등 많은 지원정책을 펴왔다. 이에 따라 2007년엔 신규 개발 기술의 보급기반 조성 및 상용화 설비 시장조성과 확대를 목표로 신재생에너지 시범 및 일반보급에 나설 전망이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좋은 정책을 꽃 피울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이 더욱 정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성호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바이오디젤의 경우 5% 보급 방침이 정해졌지만 0.5%에 머물고 있다"며 "이는 현재 자동차에만 적용이 가능하며 지게차 등 동일하게 디젤을 사용하는 차종에 확대 보급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정들이 정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태양광' 신재생에너지원 중 가장 전망 밝아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술로 햇빛을 받으면 광전효과에 의해 전기를 발생하는 태양전지를 이용한 방식이다. 1970년대 초부터 대학과 연구소를 중심으로 연구를 시작해 1988년부터 대체에너지개발촉진법에 따라 정부차원에서 기술개발이 이뤄졌다. 지난 1988년부터 2005년까지 태양광분야 94개 과제에 776억원을 투자했으며 저가화와 효율향상을 위한 태양전지 제조기술개발 및 시스템 이용기술개발을 병행해 추진되고 있다.
태양광분야 기술개발은 지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3단계로 나눠 진행되는데 지난 2006년 완료된 제1단계에서는 태양전지 저가화, 고신뢰성제품 및 양산체제 확립을 기본 골격으로 하고 있다. 2단계인 2009년까지는 차세대 박막 태양전지기술개발 등 다량보급형 기술개발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마지막 2012년까지는 저가상품화 기술개발을 위해 태양광발전시스템 보급형 패키지 상품화 기술개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태양광은 이제 경제성 평가를 마치고 상업발전의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성호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특히 태양광산업은 태양광전지 셀(Cell)부터 모듈에 이르기까지 생산 전 과정이 구축됨에  따라 기존에 수입 의존도가 높았던 실정과는 달리 연관산업에로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풍력은 올해 750kW, 1500kW급 발전설비 시범 보급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내년에는 상업적인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 시장중심 전력 경쟁시스템 더욱 확대
전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이미 세계화 추세가 돼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전력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2001년에 한전의 발전부문을 6개사로 분할하고 전력거래소를 설립하는 한편, 개편된 전력시장을 감시, 규제하기 위한 전기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많은 실적과 변화가 있었다.
초기 6개 발전사의 분할 당시 '경쟁'이라는 개념의 도입에 대한 불안요소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현 발전사들의 자산이나 발전량의 성장을 볼 때, 경쟁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시할 수 없는 성과이다. 각 발전사들은 비록 한전의 자회사 형태이긴 하나 경쟁의식을 가지고 시장참여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으며,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개선 및 환경사업에도 노력하고 있다.
과거 독점체제가 불가피한 것으로 인식돼 왔던 전력산업이 통신과 발전기술의 발달로 경쟁도입이 가능해지면서 전 세계 약 60개 국가가 시장중심의 경쟁시스템을 도입ㆍ운영하고 있으며, 내년부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전력산업 경쟁도입 정책은 배전분할 중단으로 인해 추진이 지연되고 있으나 전기위원회와 각 발전회사는 올바른 전력경쟁의 길로 가기 위한 초석을 계속 쌓아가고 있다.
무엇보다 6개 발전사는 전력경쟁 5주년이 된 현재, 각자의 특성을 살린 변화된 모습, 더 나은 경영혁신을 위한 청사진을 구체적으로 그려 나아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전기위원회도 전력의 효율성 제고 및 전기소비자권익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 전기요금체계 합리적 전환 세부적 추진
산업자원부와 한국전력은 전기요금 공급원가에 기초한 합리적인 전기요금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지난 2002년 11월 전문가, 소비자, 관련기관 등의 광범위한 의견을 수렴해, '중장기 전기요금체계 개편방안'을 수립했다. 이 방안에 따라 지금까지 3차례(2003년 1월. 2004년 3월. 2005년 12월)에 걸친 체계개편을 종별 간 요금격차 완화, 주택용 누진제 개선 등의 많은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현행의 용도별 요금체계를 공급원가에 기초한 합리적인 전기요금체계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다. 내년도엔 이러한 과제들을 세부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인 내용은 ▲현재 용도별로 구분되어 있는 요금종별을 공급원가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전압별로 통합 ▲현재 과도한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주택용 누진율을 적정한 수준으로 완화 ▲고객에게 자신의 부하형태에 맞는 요금메뉴 선택기회를 제공하고 고객들의 자발적인 피크 시간대 부하관리를 유도할 수 있는 수요관리형 요금제를 확대 등이다.
홍성의 한국전력공사 요금제도팀장은 "전기요금 체계개편과 관련된 지금까지의 노력들은 근본적으로 '전력이라는 상품에 대한 가격기능 강화'로 요약될 수 있으며  전기요금이 시장에 정확한 시그널을 주는 가격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때 비로소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사회적 후생의 극대화가 이뤄질 수 있는 것"이라 면서 "이러한 추진과제는 에너지 정책입안자뿐만 아니라, 한전, 소비자, 전문가 등이 함께 지혜를 모아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바이오에너지 보급과 전력분야 취업활성화가 2007년 뜨거운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 바이오디젤 5% 보급, 바이오에탄올 투자전망 긍정적
바이오에너지 이용기술이란 바이오매스(유기성 생물체 총칭)를 직접 또는 생화학적, 물리적 변환과정을 통해 액체, 가스, 고체연료나 전기ㆍ열에너지 형태로 이용하는 화학, 생물, 연소공학 등의 기술을 일컫는다. 바이오에너지 기술은 바이오액체연료생산기술, 바이오매스가스화기술, 바이오매스생산 및 가공기술 등 3가지로 크게 분류한다. 2007년도 바이오디젤 보급과 바이오에탄올 투자는 매우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재생에너지 관련업계도 바이오디젤 투자 및 시장전망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세계 최대 팜유 생산국인 말레이시아의 팜오일위원회(MPBO)와 바이오디젤 기술공동개발에 관한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산업자원부는 올 초 석유대체연료사업법 시행령을 일부 개정해 바이오혼합연료와 알코올 혼합연료유 원액이 석유대체연료에 포함되도록 했다. 바이오에탄올 수급을 위한 정책연구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실증연구 추진하고 있다.
이성호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바이오디젤처럼 투자 및 시장전망은 긍정적으로 평가되지만 현재 국내 산업의 정제능력이 150만 톤인데 반해, 국내 수요는 80만~90만톤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소장은 "이에 정유 업체들도 수출 활로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나 결국 공급과잉 상태의 지속은 신에너지의 확대의 장애가 되는 만큼 수급조절이 활로 확보가 동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 전력분야 취업박람회 활성화
갈수록 취업난으로 심각해지는 가운데 산업자원부 전기위원회가 후원하는 '2006 전기산업 취업박람회'가 지난해 10월10일~11일 양일간 개최돼 눈길을 끌었다. 특히 지난 2006 전기산업 취업 박람회는 국내 전기산업계라는 특정 한 분야의 취업박람회로서는 최초라는 것과 갈수록 심해지는 이공계 기피현상을 볼 때,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서울무역전시장에서 개최된 박람회엔 전기산업계의 대표라 할 수 있는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하여 전력거래소, 6개 발전사 외에 100여개의 대ㆍ중소기업이 참여했다.
제 1전시관에 설치된 취업공고게시판 앞에서는 학생과 구직자들이 열심히 필기를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즉석면접을 위해 양복을 입고 온 학생들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번 취업박람회는 우리나라의 전력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홍보를 넘어서 기업에는 인재구인의 장을,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취업의 장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었던 것으로 평가됐다.
참여 기업 관계자 중 한 명은 "이공계 취업준비생들에게 흔치 않은 좋은 기회인데도 불구하고 인터넷 정보습득으로 인해서인지 생각만큼 많은 사람이 몰리지 않았다"며 아쉬워하기도 했으며, 취업준비기간이 남아있는 저 학년생들의 경우 취업인터뷰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행사장을 찾은 한 학생은 "전기공학도로써 한국전력공사만을 바라보고 있었는데 국내 이렇게 많은 전력관련업체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됐다"고 말했으며, 또 다른 취업준비생은 가장 인상 깊은 부분에 대한 질문에 "취업설명회가 가장 유익했다"고 답했다.
산자부는 "국내 전기산업계에서 처음으로 개최됐던 취업박람회엔 한국전력공사, 동서발전 등 6개 발전회사, 대한전선, LG전자, 효성, 금호전기 등 100여개 업체, 취업준비생도 1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등 높은 호응도를 보였다"면서 "내년 취업률이 올해보다 나빠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구직자에게 취업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년실업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구인업체에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내년엔 전력분야 취업 박람회 행사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산자부 전기위원회는 "미래 성장동력산업으로서 전력산업에 대한 취업희망자의 인식전환 및 관심제고. 전력산업은 전기, 기계, 컴퓨터 등 공학계열뿐 아니라 경제학ㆍ경영학ㆍ회계학ㆍ사회학ㆍ법학 등 인문계열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산업분야라는 점을 부각해 전국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관련 취업정보 제공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별취재팀=권석림ㆍ최영수ㆍ이상복ㆍ안경주 기자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