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산업부와 공동으로 11일 JW메리어트호텔

[이투뉴스] 외교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11일 JW메리어트호텔에서 ‘제3차 원전업계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주한대사관 외교관 38명과 우리나라 원전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 70명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인 이번 세미나는 이성호 외교부 국제경제국장과 안홍준 원전수출산업협회 회장의 개회사 및 환영사로 시작돼 국내외 초청 연사들이 6개의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첫 세션에서는 우리나라 원전 프로그램 현황 및 정책을 주제로 ▶박수진 한국전력공사 과장이 ‘한국의 원전사업 및 역량’, ▶김균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박사가 ‘후쿠시마 사고 이후 한국의 안전 규제 강화’ ▶김한곤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처장이 ‘신형원전 기술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우리나라 원전수출 주요 잠재국인 폴란드,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으로부터 ▶토마스 노와키 폴란드 경제부 원자력국 부국장 ▶시티 아즈라 모흐드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에너지부 전력정책과장 ▶알렉산드라 코로데쉬니코브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국가원자력센터 부과장이 참석해여 자국의 원전 프로그램 현황 및 향후 계획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외교부는 한국형 원전 수출산업 지원을 위해 현재까지 29개국과 원자력협정을 체결하고, 해외 원자력계 주요 인사와의 네트워킹 구축을 지원하는 등 외교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도 이러한 취지에서 주요 원전 수출대상국의 정부 인사를 초청해 우리나라의 원전건설 역량을 소개하고, 각국의 원전산업 현황 및 전망을 공유함으로써 미래 우리 업계의 해외 원전수주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세미나에 이어 12일부터 13일까지 주한멕시코대사를 비롯한 총 30개국 38명의 주한외교단을 대상으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및 한전원자력연료(KNF)의 산업설비 견학, 광해관리공단의 함태수질정화시설 견학 등 산업시찰이 진행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