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계획 없던 LNG발전소 건립 확정

산자부가 이미 세운 제주도 전력수급계획을 바꿔 확정한 사실이 본지 단독 취재결과 밝혀졌다. 산자부는 제주도 전력수급계획에 해저송전케이블과 LNG복합발전소를 동시에 증설키로 했다. 이같은 사실을 산자부 고위관계자를 통해 확인했다. 겉으로는 표정관리를 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이미 확정한 상태다. 이에 대해 예산 낭비라는 비난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본래 산자부는 기존 해저송전케이블 1, 2호기에 3, 4호기를 추가로 증설키로 했다. 또 최근 ‘3차 전력수급계획’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5, 6호기를 증설키로 했다. 내년 3월엔 LNG복합발전소도 준공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지난 4월 제주도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하면서 기존 계획에 예정에도 없던 LNG복합발전소를 추가로 건립하는 방안이 받아들여졌다.

 

산자부는 빠르면 8월말 당ㆍ정협의를 거쳐 올해 안으로 마무리하는 ‘3차 전력수습계획’에 LNG복합발전소 추가 건립을 반영시킬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약 2000여억원의 혈세를 낭비하는 것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기존 제주도 전력수급계획 어땠나


제주도의 최대전력수요는 4월 사고 당시 약 34만8000kW였으며 총 2기의 해저송전케이블을 통해 전체 전력사용량의 40% 이상을 충당해 왔다. 제주도의 발전설비는 남부발전 소유의 남제주화력 1ㆍ2ㆍ3호기와 한림복합화력, 중부발전의 제주화력 등 총 5기 발전소와 일부 풍력발전 등을 합해 총 53만kW를 생산한다. 총 2기의 해저송전케이블을 통한 전력공급량 16만kW를 포함하면 제주도에 공급 가능한 전력량은 총 69만kW이다.
하지만 이는 한국전력이 예상하는 올해 제주도 최대 전력 사용량 53만3000kW를 고려하면 전력 예비율이 4%에 못 미치는 수치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해저송전케이블 3, 4호기를 증설키로 했고, 최근 올해 초 ‘3차 전력수급계획’을 세우면서 5, 6호기를 추가 증설키로 했다. 단순 계산으로는 해저케이블을 통해 총 48만kW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제주도 자체에 설립되어 있는 발전소의 전력공급량을 합해 약 100만kW를 목표로 둔 행보다. 
 
◇LGN복합발전소 추가 건립, 어떻게 불거졌나

지난 4월1일 전남 해남 변전소에서 14㎞ 떨어진 해저 30m 지점에 묻힌 해저송전케이블이 손상되는 바람에 제주도에 전력공급이 중단됐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발전소에 부하가 걸렸고, 일반 가정은 2시간 동안 전기를 사용하지 못했다. 
 
제주 정전사태가 발생하자 남부발전과 중부발전은 지난 7월 산자부에 발전소 건설의향서를 제출했다. 해저송전케이블뿐만 아니라 제주도 자체 LNG복합발전소도 만들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이다. 이 건설의향서엔 남부발전은 총 1940여억원(30만kW), 중부발전은 2235억원(30만kW)이 소요된다는 구체적인 비용도 포함됐다.

 

◇산자부 방안 효율성 있나

 

이를 두고 산자부는 표정관리에 들어갔다. 외부적으로는 아직 아무것도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이 의향서를 접수해 기존 전력수급계획에 포함시켰다. 남부발전이든 중부발전이든 한 곳의 건설의향서를 채택해 LNG복합발전소를 건설할 경우 약 2000억원의 예산을 집행해야 한다. 산자부 고위 관계자는 “제주 정전사태 이후 안정적 전력 공급 방안을 논의한 결과, 최종적으로 LNG복합발전소와 해저송전케이블 증설을 함께 추진키로 하고 상부 결재도 마친 상태”라고 밝혔다. 이 계획에 따라 이미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홍보계획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6만kW를 송전하는 해저송전케이블 1, 2호기 설비건설에 투입된 비용은 약 3400억원. 제주 정전사태 이전, 정부는 이미 2011년 준공할 해저송전케이블 3, 4호기 건설에 약 3700억원을 배정해 둔 상태다. 또 해저송전케이블 5, 6호기 증설할 계획이며, 남제주화력 4호기는 내년 3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또 복합화력발전소 1기를 추가로 건설하면 예정에도 없던 예산이 필요하다. 

 

◇업계 "예정에도 없던 예산 낭비" 우려


관련 업계가 비난하는 부분이 이 대목이다. 관련 업계는 "산자부의 제주도 전력수급계획이 일관성을 잃어 자칫 예산만 낭비할 수 있다“면서 ”제주 정전사태이후 전력수급계획에 포함한 LNG복합발전소 추가 건립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산자부는 표정관리 중이다. 하지만 산자부는 이미 이 계획을 확정한 정황도 포착됐다. 산자부는 지난 5월 정세균 장관이 언론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미 ‘LNG복합발전소 건설’ 및 ‘해저송전케이블 증설’을 합친 방안을 염두에 둔 발언을 했다. 당시 정장관을 수행한 김신종 에너지자원정책본부장은 제주 정전 문제에 대해 “해저케이블 방식을 1안, LNG복합발전소 건설을 2안이라고 했을 때 이 두 가지를 합친 방식인 3안이 힘을 받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산자부가 겉으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것에 대해 관련 업계는 "산자부가 두 방식을 합친 방안에 대한 근거 논리를 만들기 위해 시간을 벌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도 있다. 애초 산자부는 이 계획을 5월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5.31 지방선거' 등을 이유로 연기를 건의한 제주도의 요청으로 지금까지 늦춰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