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그룹사, 비용평가위원회서 정산조정계수 한시 조정 의결
한수원 9조원대 역대최대 매출 예상…남부발전 적자 면할 듯

▲ 나주 빛가람혁신도시내 한전 본사

[이투뉴스] 원전을 돌려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실적을 올리게 된 한국수력원자력이 한전과 발전6사가 모인 ‘전력그룹사 회의’에서 인심을 썼다. LNG발전 비중이 높아 적자를 내게 생긴 ‘형제’ 남부발전과 자신보다 수익률이 낮은 모기업 한전을 위해 이달 한 달간 기존보다 더 낮은 가격에 전기를 공급키로 한 것이다.

물론 예상보다 살림이 다소 넉넉해진 나머지 형제(남동·중부·서부·동서)들도 십시일반 좀 더 도매전력 판매가를 낮춰 모기업과의 재무균형을 유지하기로 뜻을 모았다. 배려대상인 남부발전만이 당분간 할증된 요율로 전기를 팔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이달 초부터 시작된 수차례의 회동 끝에 최근 결론난 비용평가위원회의 정산조정계수 얘기다.

21일 전력당국에 따르면, 전력그룹사와 산업통상자원부, 학계 외부위원 등으로 구성된 비용평가위원회는 지난 12일 제12차 비용평가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이달 정산조정계수 조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 장관이 이 안(案)을 최종 승인하면 한전과 발전6사가 도매시장에서 전력을 사고팔 때 적용하는 조정계수가 한시적으로 재조정된다.

당국은 이번 계수조정으로 한수원과 화력발전4사 몫(남부발전 제외)이 될 예정이던 약 2000억원이 한전 영업이익이나 경영사정이 악화된 남부발전의 적자 보전용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고 있다. 애초 한전-발전사간 적정투보율 격차 유지에 필요한 소요액은 약 4000억원이었으나 한전 측도 이중 절반을 양보해 원만한 타결을 이끌었다는 후문이다.

연말 결산을 앞둔 시점에 이뤄진 이번 조치의 1차적 명분은 한전과 발전자회사간 적정 재무균형 유지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행 변동비 반영시장(CBP)은 한전-자회사간 상호 수익률을 결정하는 원별 정산조정계수에 따라 양측의 수익률이 달라진다. 계수에 비례해 발전사의 수익률은 개선되지만 반대로 한전의 영업이익은 그만큼 줄어드는 구조다.

올해의 경우 발전자회사 실적이 당초 전망치보다 높게 예상돼 적정수익 배분차원에 이달 한 달간 발전자회사들의 정산조정계수 하향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게 전력당국의 설명이다. 하지만 갑작스레 계수를 손질하게 된 진짜 이유는 다른데 있다는 게 발전업계의 해석이다.

발전원가가 저렴한 원자력(한수원)은 3분기 기준 평균 85.6%의 높은 가동률을 기록하며 큰 수익을 내게 된 반면, 대규모 기저설비 증설로 이용률이 급락한 LNG발전은 적자를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남부발전 계수는 예외적으로 높이고 반대로 원전 계수는 기존보다 삭감하는 보정작업이 필요했다는 것이다.

발전사별 내부자료에 의하면, 한수원은 지난 1~9월 국내 연간 전력생산량의 31.9%에 해당하는 12만2200GW를 kWh당 평균 56.37원에 판매해 무려 7조117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이 추세대로 4분기를 마감하면 9조원대의 사상 최대 매출달성이 예상된다. 원전 가동정지 영향이 있던 작년 매출은 6조2600원이었다.

반면 신인천복합(1800MW), 부산복합(1800MW), 영월복합(848MW), 안동복합(471MW) 등 대규모 LNG발전설비를 보유한 남부발전의 수익지표는 예비율 상승에 의한 첨두부하발전기 가동률 하락으로 가파른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다. 단적으로 지난해 각각 89%, 76%를 기록한 신인천복합과 영월복합의 가동률은 올해 74%, 43%로 급락했다.

연결재무 기준 남부발전의 지난해 당기순익은 1142억원에서 올해 3분기 현재 440억원으로 반토막이 난 상태다. A발전사 관계자는 “남부발전의 순손실을 보전해 주는 차원에 실질적으론 적자만 면하는 수준의 한시적 계수조정이 합의된 것”이라며 “각 사별 유불리를 떠나 전체적으로 이런조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전력그룹사들의 이같은 내부 수익조정을 놓고 발전업계는 공기업과 민간발전사로 나뉘어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B 발전자회사 관계자는 "한전 주도로 균형과 안배가 곁들여진 합리적 결론이 내려져 대부분의 발전사가 만족스러워 했다"고 분위기를 전한 반면, C 민간발전사 관계자는 "남부는 그렇게 살린다고 하지만 우린 어쩌란 것이냐. 수요전망이 빗나간 게 우리책임은 아니잖냐"고 반문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