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도 산업부 차관, 기자간담회서 일정 거론

[이투뉴스] 정부가 노후 원전 계속운전 여부 결정 지연 등으로 해를 넘긴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13~2029년)을 상반기에 수립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쳐 귀추가 주목된다.

실제 당국은 지난해 일시 중단했던 7차 계획 실무소위 활동을 지난달부터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5일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가진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상반기중 7차 전력수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향후 일정 등을 소개했다.

문 차관에 따르면, 당국은 수급계획의 첫 단추인 수요전망을 오는 3월까지 완료한 뒤 4월부터 6월까지 발전사업자들의 건설의향을 접수할 예정이다.

다만 그는 "지금까지 수급계획 수립 시 수요가 과다 예측되는 문제가 있었다"면서 사업자 선정은 수급계획 확정 이후 진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전기위원회 인·허가를 통한 건설의향 반영(사업자 선정)은 하반기까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원자력 정책은 신뢰와 소통으로 난맥상을 풀어가겠다는 계획도 피력했다.

문 차관은 "원전 정책은 신뢰와 소통이 중요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하므로 원전에 대한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전기요금 인하 여력은 한전의 작년 결산보고서가 나온 이후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문 차관은 "발전비용중 유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6%에 불과하지만 비용절감 효과가 있긴 하다. 한전 결산보고서는 3월말에 나올 것"이라며 "하지만 인상요인도 많아 종합적으로 볼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산업부와 한전은 2~3월경 전기료 인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재확인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