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일본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세계 연구·개발 프로젝트 40개 중 9개를 추진할 정도로 해상풍력산업에 적극적인 국가다. 올해 이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최근 일본 정부는 올해 안에 새로운 지원정책을 통해 현재 kWh당 36엔(한화 330원)인 해상풍력발전 보조금을 상향 조정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는 해안 근처나 방파제 앞 등 가까운 바다에서 추진한 기존 사업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둬, 자원이 우수한 먼 바다까지 진출하기 위한 조치로 알려졌다. 우리나라보다 한화로 100원 이상 많은 현재 보조금으로도 먼 바다뿐 아니라 기존 사업조차 경제성 확보가 어렵다는 사업적 분석에 따른 것이다.

일본은 국가적으로 20년 전부터 해상풍력의 기반 조성을 위한 정보 보유 및 연구에 힘써왔다. 일본의 기업 및 대학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일본 해상의 기상변화 및 지형을 비롯해 유럽의 사례 및 풍력기술까지 망라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특히 일본이 해상풍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유럽 내 일본대사관에서 작성한 보고서를 보고  오히려 유럽 풍력발전 전문가들이 그 철저한 분석 및 내용에 경탄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일본 내에서 해상풍력사업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는 지역은 동일본 지진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후쿠시마 앞바다이다.

이 곳에서는 히타치와 미쓰비시, 신일본제철 등 다수 기업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과거 미쓰비시가 7MW급 풍력발전기를 2기 세우려 했으나 여의치 않아 1기만 세우고 나머지 자리에 히타치가 5MW급 발전기를 설치하게 됐다.

당시 기술자문위원 격인 대학 교수의 전화를 받고 히타치가 이 같은 결정을 했는데, 그 과정이 사뭇 인상적이다. 경영진이 이 사실을 이사회에 알리지 않고 추진했는데, 나중에 이사진이 낮은 수익성을 들어 반대 입장을 표명했지만 해상풍력발전이 10년 이후 제2의 조선 사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내달 도쿄에서 열릴 풍력관련 전시회에는 유럽·미국의 풍력 및 발전부문 기업 임원진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최근 높아진 일본 내 해상풍력산업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다.

하지만 일본 기업들은 ‘일본 해상에서는 다르다’며 세계 유수의 풍력관련 기업과 승부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쓰나미, 태풍과 잦은 번개 등 최악의 날씨, 급격한 경사를 지닌 해저지형 등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그간 축적한 방대한 정보와 기술을 토대로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수익을 떠나 환경에 견딜 수 없는 제품이 선택될 수 없는 것은 당연지사.

이같은 기술력을 보유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그간 체계적인 정책과 현실성 있는 지원을 펼쳤다. 또 기업은 당장 수익만 따지기 보다는 정부와 발맞춰 미래성장동력으로서 산업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투자해 왔다. 이것이 일본이 최근 해상풍력에 자신하는 근본적인 이유이며, 정부와 기업이 서로를 탓하며 난맥상을 보이는 현재 한국 해상풍력발전에 시사하는 바가 큰 까닭이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