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당국, 당진 9호기 해법 놓고 대안검토 착수
건설연기 등 특단 대책 없으면 연쇄 대란 명약관화

▲ 남부발전 삼척그린파워 1,2호기 건설현장 전경. 내년에 1호기가 상업운전 예정이나 후속호기 접속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투뉴스]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따라 예정대로 건설돼 준공이 임박했으나 전력을 수송할 송전선로를 확보하지 못한 새 발전소들의 운영방안을 놓고 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건설지연이 예상되는 송전선로 접속 발전소들에 대해서도 정부가 나서 선제적으로 일정을 조정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력당국에 따르면,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발전소는 동서발전이 충남 당진에 짓고 있는 1020MW급 당진화력 9, 10호기다. 수도권 및 충청권의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건설되고 이 발전소는 올해말 9호기가, 내년 상반기에 10호기가 각각 준공 예정이나 발전소~북당진간 345kV 송전선로 건설비 분담결정은 작년 11월에야 결론이 났다.

이 때문에 오는 7월 최초병입(처음 계통에 시운전 전력을 보냄)에 들어가 같은해 8월 전출력 발전계획인 당진화력 9호기의 경우 어떻게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력을 공급해야 할 지 갑갑한 상황이다. 기존 765kV 이용은 망(網)포화로 정부 신뢰도 고시 위반이 되고, 새 송전선 완공까지 기다리자니 최소 2년에서 길게는 5년까지 새 설비를 놀려야 해서다.

이와 관련 당국은 이달말께 산업부와 전력거래소, 한전, 발전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릴 예정인 신뢰도 협의회에 이 문제를 안건으로 상정, 각계의 중지를 모을 것으로 알려졌다. 학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팀(TF)을 꾸려 발전소 가동 전까지 다각적인 대안을 검토해 본다는 취지다. 물론 이렇게 하더라도 뾰족한 수는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일정대로 당진 9호기가 7월부터 가동되면 기존 1~8호기(각 500MW) 생산전력에 새 발전소 생산분이 더해져 기존계통이 포화 상태를 넘어선다(신뢰도 기준 초과). 정부가 특별한 사정을 감안해 고시를 유예하면 모를까 원칙대로라면 후속호기 가동이 불가능하다.

검토할 수 있는 변칙적 대안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공교롭게 기존 1~8호기중 3기가 오는 3월, 5월, 10월에 각각 A급 오버홀 예방정비(전면 해체정비)를 받아야 한다. 즉 당국은 고시를 일정기간 적용 유예해 새 발전기 접속을 허용하거나 정비일정을 조정해 전체 발전량을 평준화 시키는 임시방편을 동원할 수 있다. 또 최악의 경우 기존 저효율 발전기 대신 새 발전소를 대신 돌리는 방법도 있다. 

어떤 결론이 내려지든 이 사안에 대한 발전업계 안팎의 관심은 지대하다. 당진 외에도 발전소 건설-송전선로 확충간 시차에 따라 향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아서다. 특히 당초 2019년까지 건설하기로 했던 신울진~신경기간 765kV 송전선로 접속 예정 발전소들은 당국의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신경기변전소 후보지 지역의 주민반발로 사실상 한전의 이 구간 송전선로 적기준공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당진화력 송전난 해법이 향후 같은 문제에 봉착하게 될 자사 발전소들의 전례가 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 올해 7월부터 시운전에 들어가는 당진화력 9호기. 당국 결정에 따라 기존 발전기를 가동정지해야 할 수도 있다.

현재 5, 6차 전력수급계획에 의해 2019년까지 준공 예정인 신울진~신경기 송전선로 이용 대상 신규 발전소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신한울 1,2호기(각 1400MW)를 비롯해 GS동해전력의 북평화력 1,2호기(각 595MW), 남부발전의 삼척그린파워 1,2호기(각 1022MW) 등 6000MW에 달한다.

이중 삼척그린파워 1호기와 북평화력 1호기는 당장 올 연말부터 전력생산을 시작하는데, 나머지 후속 발전소들이 순차적으로 진입하는 내년말부터는 기존 송전망이 포화돼 새 선로가 확충되지 않는 한 당진화력과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될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한전 전력계통본부 관계자는 “주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일정대로(2019년까지) 송전선로를 준공하는 것은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면서 “하지만 기존 선로를 보강하는 것도 한계가 있는데다 기본적으로 동해권은 수요는 적고 발전량은 많아 새 송전선로 건설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각의 주장처럼 이 구간의 765kV 송전선로 일부를 초고압직류송전선(HVDC)으로 대체하는 안(案)에 대해서도 “HVDC는 송전탑 높이를 낮추고 일부 지중화도 가능해 수용성 측면에선 더 나을 수 있으나 최소 수백km 이상 장거리 선로에서만 경제성이 확보되는데다 직류-교류 변환소 건설기간도 만만치 않아 이 역시 어려움이 있다”고 부연했다.

전문가들은 지금이라도 정부가 전면에 나서 당면 현안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향후 예상되는 책임소재 분쟁이나 수급대란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모 계통 전문가는 "송전선로를 확보하지 못한 발전소는 건설을 지연시키는 게 순리인데 책임을 떠안을까 아무도 나서지 않고 있다. 더 이상 실기하면 안된다"고 했고, 발전사 한 관계자는 "손발이 자유롭지 않은 공기업 한전에 모든 책임을 전가시키면 안된다. 정부나 국회가 송·변전설비 건설에 대한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줘야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