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외교특위, 하베스트 매입 결정 주체 등 집중추궁

[이투뉴스] 한국석유공사(사장 서문규)가 하베스트 자회사 날 인수를 위해 내부수익률(IRR)을 조작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완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2일 자원외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기관보고에서 "석유공사가 2009년 10월 21일 하베스트를 매입 후 26일 열린 공사 내부 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 하베스트와 날의 IRR이 공사 내부기준인 8%에 미달한다(5.0%)는 지적을 받았는데 익일 공사 경영위원회에서 8.3%로 정정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내부수익률 규정을 맞추기 위해 조작을 한 게 아니고서야 단 하루만에 3.3% 수치가 조정될 수 있는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이 감사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당시 김모 M&A직원은 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 손모 재무처장에게 회사규정 8% 준수 여부를 지적받은 후 신모 신규사업처장에게서 '총투자액과 총현금흐름액을 기준으로 다시 작성하라'는 지시를 받아 8.3%로 변경했다.

박 의원은 "일개 공사 직원이 자료 조작을 통해 1조원이 넘는 투자를 결정할 만큼 간이 크지는 않다"면서 "누군가 적격하지 않은 투자를 사주했다면 그 뿌리를 반드시 밝혀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사업 추진 주체와 관련 정부의 개입 여부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하베스트 인수 과정에서 정부와 청와대가 어디까지 개입 혹은 주도 했는가가 핵심이다.

김 의원은 서민규 석유공사 사장에게 "이번 국조에서 밝히고자 하는 건 투자 실패와 손실규모가 아니다. 감사원 조사 과정에서도 나왔지만 하베스트 인수 과정이 굉장히 석연치 않다"며 "사업 인수 시 정부의 입김이 어느정도 작용하는지 석유공사에서 오랜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답해달라"고 질문했다.

서 사장은 "정부는 정책 방향을 설정할 뿐"이라며 "공사가 개별 사업 매입 허가까지 받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이에 김 의원은 "담당 팀장이 감사원 조사과정에서 당시 청와대에서 직접 사업을 챙겼고, 지식경제부의 담당 과장과 실장이 수시로 불러 물었다고 진술한 바가 있다"라고 되받아쳤다.

한편 여당 의원들은 자원개발은 노무현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을 시작한 사업으로 이명박 정부는 이를 계승, 발전 시킨 것인데 모든 실책을 이명박 정부에 돌리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