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반발 잇따라 옥정지구 개발계획 변경 안 제출 이뤄질 듯

경기도 양주시 옥정지구에 건설할 계획인 집단에너지시설이 이웃 주민의 반대로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또 다른 곳으로 변경해 건설하려 해도 쉽지 않은 분위기다.
 
애초 이 집단에너지시설은 양주시 덕정2지구에 건설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 시설은 덕정지구가 아닌 옥정과 회천지구 주민에게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덕정지구 주민의 반대에 부딪혔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시설부지 계획을 잡은 한국토지공사가 부랴부랴 이 시설의 부지를 변경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옥정과 회천지구 내 부지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난항이 예상된다.
 

2일 열린우리당 정성호 의원에 따르면 최근 토지공사가 양주시 옥정지구의 집단에너지시설의 입지이전내용이 반영된 옥정지구 개발계획 변경안을 조만간 건교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원 관계자는 "토지공사가 건교부에 12가지 사항이 변경된 옥정지구 개발계획 변경안을 건교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중 집단에너지시설을 아파트형 공장이 들어서는 동쪽으로 이전 배치하는 방안도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규남 한국토지공사 차장은 이날 본보와 전화통화에서 "집단에너지시설과 관련해 지금으로서는 해줄 말이 없다"며 더 이상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

 

윤정호 건설교통부 신도시개발 담당자는 "아직까지 토지공사가 옥정지구 개발계획 변경안을 제출하지는 않았다"면서 "제출을 하더라도 건교부 승인이 날 때까지는 40일 정도의 기간이 걸리게 된다"고 밝혔다.

 

현재 옥정지구 개발계획안은 경기도와 국방부 등 관계기관 재협의가 필요한 실정으로 추가 보완조치를 마친 후 개발계획 변경안을 제출하더라도 건교부 승인은 그 뒤로부터 40일 정도 이후에 이뤄지게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정의원 측은 옥정지구 집단에너지시설의 합리적인 이전이 최종 확정될 때까지 건교부와 토지공사에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할 방침이다.

 

또한 이전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잇따랐던 곳이 아닌 다른 곳으로 옮겨 집단에너지시설이 지어질 경우 해당지역주민들과의 마찰도 피할 수 없는 실정이다.

 

정의원 최측근에 의하면 토지공사는 원래 계획안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지만 민원 발생 문제로 인해 시청 측이 다른 지역 이전을 토지공사 측에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양주시 덕정지구 주민은 지난해 11월 옥정ㆍ회천지구를 위한 집단에너지시설이 덕정2지구 근린공원 인근에 지어질 계획이 알려지면서 집단에너지시설의 이전을 요구하는 등 거센 반발과 민원이 잇따랐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