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소(이하 원자력연)는 연구부정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연구윤리를 확립하기 위해 '연구윤리 검증시스템'을 구축, 새해부터 가동한다고 3일 밝혔다.


원자력연은 이에 맞춰 연구윤리를 생활화하고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연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연구윤리 행동강령'도 제정, 공포했다.


원자력연에 따르면 새로 마련된 '연구윤리 검증시스템'은 지난해 4월 설치된 연구윤리위원회를 중심으로 올바른 연구윤리 환경 조성과 연구부정 행위 사전예방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 정부의 연구진실성 확보 가인드라인에서 제시된 6개 연구부정 행위뿐 아니라 연구소 자체 기준으로 추가한 2개 행위 등 총 8개 연구부정 행위에 대해 5년 전 연구결과까지 소급해 연구윤리 준수 여부를 검증하게 된다.


연구부정 행위가 의심되는 사례가 발견될 경우 외부 전문가를 포함하는 예비 및 본 조사위원회의 2단계 검증절차를 통해 최종 판정에 이르게 된다.


원자력연은 이와 함께 연구자의 사명, 연구부정 행위의 금지, 결과의 기록 및 유지, 연구성과의 배분 및 책임, 연구윤리 환경의 조성 등 5개 항으로 구성된 '연구윤리 행동강령'을 제정해 연구윤리문화 확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