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가슴을 서늘하게 했던 한국수력원자력에 대한 테러가 북한의 소행이라고 수사당국이 밝혔다. 개인정보범죄 정부합동수사단은 한수원에 대한 사이버 테러가 북한 해커들이 주로 쓰는 악성코드와 유사한 악성코드가 사용됐고 이들이 도용한 국내의 가상 시설망에서 북한 통신회사의 인터넷주소가 다수 발견된 점을 근거로 들었다. 앞서 작년 12월을 기점으로 지난 12일까지 한수원을 해킹한 조직은 모두 6차례에 걸쳐 원전 관련 도면 등 한수원 자료를 공개했다. 이들은 원전 가동 중단과 100억달러를 요구하며 우리 정부를 협박했다.

합수단은 북한 해커조직의 의도와 달리 하드디스크가 초기화되는 피해를 본 컴퓨터는 5대에 그치는 등 원전 운용이나 안전에는 이상이 없었다면서 해커조직이 금전적 이득보다는 국민의 불안심리를 자극해 사회적 혼란을 일으키는데 주목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일단 예상보다는 큰 피해가 없었다는 점에서 안도의 한숨을 쉬면서도 국가 1급 보안시설인 한수원이 해커들의 공격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는 것은 좌시할 수 없다.

정부 발표에 의하면 앞서 디도스 공격과 함께 농협 전산망 마비와 2년전 방송사와 금융기관의 전산망 마비도 북한의 소행인 것으로 드러난데 이어 이번 한수원 사이버 테러도 북한의 공격이라니 발을 뻗고 자기가 어려운 세상이다. 원자력발전소가 어떤 곳인가. 가깝게는 2011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를 비롯해 체르노빌 원전사고 등을 생각하면 소름이 끼치는 일이다. 만약 만에 하나라도 인위적으로 공격을 받아 원전에 무슨 일이 생긴다는 것은 상상하는 것만도 끔찍한 일이다.

사이버테러는 이처럼 지금까지는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의 문제인 것으로 치부되어 왔지만 이제는 현실적이고 물리적인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정부는 북한에 의한 사이버테러로 인해 지금까지 피해를 본 규모가 8600억원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새누리당의 한 의원은 1조원이 넘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정보화시대의 폐해로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사이버테러는 수법이 날로 교묘해지고 파괴력 또한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사이버테러는 국가 기간통신망은 물론이고 전력과 물류, 에너지 등의 중요한 사회의 시설을 목표로 할 경우 그 파장은 심각한 문제다. 이 때문에 미국같은 경우는 사이버전을 총괄하는 사이버사령부에 6000여명의 정예 병력을 배치하고 사이버 작전 수행비로 연간 50억달러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이버테러에 맞서는 정보보안전문가인 착한 해커 이른바 화이트 해커는 우리나라의 경우 300여명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약 8만명, 중국은 약 30만명의 화이트 해커가 활동하고 있으며 북한에도 1만명이 넘는 사이버 전사가 활동 중인 것에 비하면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다행히 박근혜 대통령은 사이버 안보특보를 임명하고 사이버테러에 확실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이버테러는 특성상 배후를 캐기도 쉽지 않다. 방어하는 것이 공격하는 것 보다 수십배 힘들다. 그만큼 바짝 정신을 차려야 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