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불안 해소 때까지 추가투자 중단
이라크 정부도 ‘투자비 보전 필요’ 동의

[이투뉴스] IS의 점령지역으로 대규모 손실을 안게 된 이라크 아카스 가스전 개발의 추가투자 사실여부를 놓고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제대로 분석하지 못한 투자로 손실을 입은 가스전 개발에 또 다시 3조원 가량의 막대한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한국가스공사 측은 사실이 아니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치안을 비롯한 사업환경이 정상화될 때까지 개발작업을 중단하는 것은 물론 신규투자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설명이다.

아카스 프로젝트는 이라크 서부 안바르주 알카임 지역에 위치한 가스전 개발사업이다. 이라크 중앙정부는 2003년 이라크전쟁 이후 전후 복구사업의 일환으로 자국 내 유·가스전 복구 및 개발을 위해 기술서비스계약 형태로 4차례에 걸친 국제입찰을 실시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아카스 가스전은 개발사업은 3차 국제입찰에서 개발권을 획득한 프로젝트다.

해당사업 참여를 검토할 당시, 이라크에는 미군이 주둔하고 있었으며 국제적 명성이 있는 시큐리티 컨설팅사를 통해 안바르주 치안 리스크에 대한 진단을 받고 사업참여를 결정했다. 이후 예상치 못한 2014년 6월 IS사태로 현장작업 등 모든 개발작업이 중단된 상태이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이 지난 2월 국제분쟁지역이라 정세불안에 대한 경고가 있었지만 가스공사가 무턱대고 투자해 대규모 손실을 초래했다고 지적한데 이어 최근에는 이미 투자한 비용이 3538억원으로 IS가 지역을 점령하면서 사업이 중단됐지만 앞으로도 2조9249억원을 더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비난이 일었다.

그러나 이 같은 지적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게 가스공사 측의 입장이다. 사업추진과 관련해 보안은 계약상 이라크 정부의 책임이며, 투자비 보전방안 마련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라크 정부도 동의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가스공사 측은 이라크 북부 및 시리아 북부지역까지 IS 문제 등 치안을 비롯한 사업환경이 정상화되기 전까지는 모든 신규투자를 재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사업추진의 보안책임과 관련해 치안문제로 사업이 지연되고 기투자비 회수가 늦어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라크정부와 다각도로 논의 중이라며, 투자비 보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라크 정부도 동의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