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기준 465개소…강원·충청·경상·전라가 77% 차지
기름 구매비용 없어 휴업·영업재개 반복하는 경우도

▲ 휴업 중인 경상남도 통영시의 n주유소 부지에 펜스가 쳐 있다.

[이투뉴스] # 경상남도 통영시의 N주유소는 부지 주변으로 녹색 펜스가 쳐있다. 이 주유소는 현재 지자체에 휴업 을 신청해놓고 있다. 주유소 앞에 둔 주황색의 가격정보판은 녹이 슬어 페인트가 다 벗겨졌다. 걸어서 10분 거리의 C주유소는 지난 1일 지자체에 폐업신청을 하고 건물 철거공사에 들어갔다.

#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 대로변에는 반년 넘게 반쯤 철거하다 만 건물이 흉물스럽게 자리하고 있다. 이 주유소는 임차인이 운영하다, 건물주의 건물용도 변경 계획 등의 이유로 영업을 그만둔 경우다. 여전히 수개월 째 방치된 상황이다.

전국에 휴업 등의 이유로 방치되는 주유소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들은 도시의 미관을 해치거나,  버려진 지하탱크의 기름 유출 우려 등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최근 한국주유소협회가 발표한 2월 지역별 주유소 현황에 따르면 전국에서 465개의 주유소가 휴업 중이다. 주유소협회가 지난해 8월 역대 최다 수준이라고 발표했던 425개보다도 40개가 늘었다.

▲ n주유소 앞에 놓인 가격표시판.
휴업주유소 수는 지방으로 갈수록 크게 늘어난다. 강원도·충청도·전라도·경상도 등 이들 지역은 전체 주유소 수의 절반이 조금 넘는데, 휴업주유소 비율은 77%나 된다. 전국의 주유소 1만2919개 중 이들 지역에 7443개(58%)가 있는데 휴업 수는 전국 465개 중 77%(360개)를 차지한다.

이들 지역의 휴업 수는 지난해 285개에서 올해 360개로 75개 늘어나며, 전국 증가 수를 이끌었다. 전국의 휴업 수는 지난해 408개에서 올해 465개로 57개 늘었다.

특히 충남지역은 휴업 수가 2.5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25개에서 올해 64개까지 늘었다. 휴업주유소는 영업이익을 내지못해 경영난에 허덕이다 문을 닫은 경우가 대부분으로, 폐업을 하는 것도 건물 철거비용과 토양 정화비용 등 1억 5000만원 상당의 비용에 발목을 잡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수도권은 상대적으로 휴업보다는 폐업 수가 더 많다. 땅을 매각하면 1억 5000만원 상당의 폐업비용을 지불하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이라며 "동작구 신대방동의 S주유소도 건물주가 용도변경을 하려는 과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방의 휴업 주유소에 대해서는 "지방은 땅값이 낮고, 해당 부지의 용도변경이 어려운 곳도 많아 휴업 신청 후 방치해 두는 곳이 많다"며 "지방에는 기름 구매비용이 없어 휴업했다가 돈이 모이면 영업재개하고, 휴업하기를 반복하는 주유소도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 통영시의 N주유소가 이같은 사례다. 대로변에 펜스를 쳤지만, 부지 안에 흉물스럽게 방치된 주유소 외관이 도시 미관을 해치고 있다. 이처럼 내버려둔 주유소는 정기적으로 지하 기름탱크의 누수를 검사해야 하는 영업주유소와 달리 기름 유출 우려도 상존해 지역주민의 또 다른 민원거리다.

휴업은 지자체 담당 공무원에게 일년 단위로 신청하면 가능하다. 영업 재개에도 별다른 까다로운 절차가 없다. 하지만 휴업이나 방치된 주유소가 무자료나 가짜석유 판매자들에게 악용돼 새로운 골칫거리가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주유소 주인은 방치한 주유소로 수익이 생기고, 가짜석유 판매자들은 단기간에 가짜석유를 판매하고 자리를 뜰 수 있다는 점에서 양자의 이해가 맞아 떨어지는 것이다.

한편 이를 두고 과열된 주유소 수가 정리되며 제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라는 시각도 없지 않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