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노사 5일 이전관련 노사협의

장기간 논란을 끌어오던 한국수력원자력의 본사 이전 부지 선정문제가 이번에는 노동조합측의 강한 반발로 다시 한번 난항에 빠져들 전망이다.


3일 한수원 노동조합은 3일 성명을 내고 지난달 29일 있었던 사측의 본사 이전 결정을 전면 반박하며 한수원 노조가 동경주 이전발표의 전면 무효를 주장하며 파업 등 실력행사도 불사한다는 방침을 표명했다.


조태만 노조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합리적으로 본사의 이전부지를 결정하겠다던 경영진이 돌연 정부의 일방적 지시에 따라 다수의 의견을 무시했다"면서 "경주시민과 노동조합 등 본사이전 관련 당사자들이 수긍하지 않는 이번 결정에 대해 경영진은 즉각 사죄하라"고 밝혔다.


또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합리적으로 본사이전 부지를 결정하겠다던 경영진이 돌연 정부의 일방적 지시에 따라 다수의 의견을 무시하고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로 부지 선정을 발표했다"며 "이는 일부 지역의 불법적 강경 투쟁에 굴복한 것으로 비합리성과 독선에 분개한다"고 밝혔다.


"회사의 장기적인 발전과 직원들의 근무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결정된 이번 조치를 강행한다면 모든 한수원 종사자들과 노동조합은 분연히 일어설 것"이라며 "부지 선정을 즉각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한수원 노사는 오는 5일 본사이전과 관련한 노사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간 동경주냐 서경주냐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지난달 29일 한수원은 산자부와 경주시와 최종 이견 조율 끝에 본사 이전부지를 동경주 양북면 장항리로 최종 결정했다.

지난달 말부터 이날 발표까지 동경주 주민들의 극구 반발은 극에 달했으며 본사 이전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여온 과정에서 과격 시위를 벌이던 동경주(감포ㆍ양북ㆍ양남) 주민 수십 명이 무더기 사법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의 반발은 이미 예고돼 왔다.


노조는 그간 정작 이전과 관련한 대상자인 직원들의 향후 생활을 위한다면 도심권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누누이 밝혀왔다.


그러나 지난 29일 이중재 한수원 사장이 동경주 이전발표를 공식선언하는 10시부터 주재하기로 한 공식기자회견과 관련 한수원 노조원 50~60명이 이날 이른 오전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공사 본사 21층 회의실에 이사장을 억류했다.


이사장은 같은 날 노조의 억류를 간신히 빠져나와 오전 10시40분께 앰뷸런스를 타고 강남병원 서울의료원 응급실에 입원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기자회견은 끝내 무산됐다.

당시 자리에 있던 사측 관계자는 "일부 노조원들은 이사장이 그대로 기자회견을 강행할 경우 최악의 불미스러운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등 당시 상황은 심각한 상황이었다고 술회했다.


회사측은 원래 본사와 관련업체, 주변시설 등을 포함해 20만평 가량의 부지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으나 양북면 쪽에서 확보할 수 있는 부지가 2만5000평 정도에 불과한 점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고 있다.


여기에 본사를 끌어들인 동경주 주민들은 한수원 측이 실제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직원사택 등 시설은 생활여건과 경주시내 주민들의 반발 등을 고려해 시내 쪽에서 물색하기로 함에 따라 본사이전 내용이 기대에 못 미친다며 불만스러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도심권 역시 "고용창출·인구유입 효과가 있는 협력업체와 본사 사옥이 시내권으로 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시민들이 허탈감에 빠져 있으며 유치에 실패한 경주시내 주민들도 동경주 이전에 반대하는 입장을 접지 않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수원 관계자는 "정부와 양분된 지역주민 노조 간의 이해가 달라 만족점을 찾기가 정말 어렵다"며 애로사항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