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위에 이후 대책 넘기는 수순으로

▲ 지난 2월 국회에서 열린 '정부 및 공공기관 등의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모습.

[이투뉴스]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청문회 증인채택을 두고 여야 간의 합의를 이루지 못하며 사실상 최종 결렬됐다.

21일 여야 간사인 권선동 새누리당 의원과 홍영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국회에서 만나 증인 협상을 벌였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야당은 지난 정권에서 사실상 자원외교를 주도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현 경제부총리,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5인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여당은 정치공세고 맞서며 파행됐다.

홍영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전 대통령 등 핵심증인 출석을 요구했지만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아 청문회를 열 수 없게 됐다"며 "새누리당은 천문학적 국부유출의 진상을 규명하고 추가 유출을 최소화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묵살했다"고 비판했다.

권선동 의원은 "어차피 여야가 증인 문제에 의견 일치를 이룰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넘겨 산업위 차원에서 대책과 향후과제에 대해 마무리 짓는 걸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2월 29일 출범했다. 올해 4월7일까지 100일간의 활동기간을 정한 후, 한차례 25일 간을 연장해 다음달 2일 종료를 앞두고 있다.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대상기관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해외 현지조사를 벌였지만, 이후 청문회 증인채택 과정에서 여야가 합의를 이루지 못하며 파행됐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