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간 3국이 중점 추진할 9개 분야 공동실행계획 등 채택

▲ 윤성규 환경장관(오른쪽)과 천지닝 중국 환경장관(가운데), 모치즈키 요시오 일본 환경장관(왼쪽)이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포즈를 취했다.

[이투뉴스] 앞으로 중국의 황사관측 자료를 우리나라가 공유할 수 있게 돼 황사예보의 정확도가 향상될 전망이다. 또 중국 황사발원지 생태복원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황사공동연구단의 ‘중기 공동연구계획’도 마련, 근원적인 황사줄이기에도 시동을 걸었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29일부터 3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17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향후 5년간 3국이 중점 추진할 9대 우선협력분야 등 환경협력 실천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환경협력 실천방안은 3국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공동실행계획, 중기 황사연구계획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 대기오염,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등 동북아에서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

이번 환경장관회의에서 3국 장관은 대기오염관리 기술협력, 기후변화 대응 정보교환 등 2019년까지 3국이 중점 추진할 구체적 협력사업을 담은 공동실행계획을 채택함으로써 3국 환경협력의 기반을 한층 강화했다.

3국간 구체적인 협력사업은 2014년 대구에서 열린 16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선정한 대기,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등 9대 우선협력분야 별로 선정했다.

9대 분야별 대표적인 협력사업으로는 대기질 개선사업을 비롯해 생물다양성, 화학물질관리 및 환경재난 대응, 자원의 순환이용과 관리, 기후변화 대응, 물·해양환경 보전, 환경교육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농촌환경 관리, 녹색경제로의 전환 등이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점차 심해지고 있는 황사문제 대응을 위해 3국 황사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중국 사막화 지역 황사방지와 생태복원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연구계획도 마련됐다.

한·중·일 3국 황사전문가 30명(각국별 10명)이 참여해 2008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황사공동연구단의 ‘중기 공동연구계획(2015∼2019년)’은 한국이 주관해 수립했다. 공동연구단은 황사예보의 정확도 향상을 맡는 실무그룹 Ⅰ과 사막화 지역 생태복원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실무그룹 II로 구성됐으며, 연구계획도 각 실무그룹별로 작성했다.

실무그룹 I의 중기 공동연구계획에는 3국간 황사(미세먼지 포함) 관측방법 비교를 통한 관측 정확도 향상, 황사 사례 연구에 활용되는 데이터 공유 확대, 세계기상기구(WMO)의 황사 경보 및 평가시스템과 연계한 황사모델 성능 개선 등의 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실무그룹 II의 중기 공동연구계획에는 사막화 지역의 황폐화된 토지 복원을 위한 복원방법 개발, 사막화와 황사방지를 위한 생태복원과 사회·경제적 측면의 새로운 정책수단 제시 등을 위한 연구사업이 포함됐다.

3국 장관은 이번 회의 성과를 종합해 그간 한·중·일 환경협력의 노력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을 담은 공동합의문도 채택했다.

한편 윤성규 환경부장관은 회의에 앞서 29일 중국 천지닝 환경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황사 및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양국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양자회담에서는 중국 환경보호부가 관장하는 황사발원지 황사관측소 측정자료를 우리나라와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중국 환경보호부는 내몽골·고비사막 등 황사발원지에 82개의 황사관측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중 우리나라에 필요한 지점의 관측자료를 우리나라에 제공키로 했다. 중국 관측자료를 제공받을 경우 황사 발생여부 및 강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우리나라 황사예보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중국 제철소 3∼5군데에 우리나라의 우수한 대기오염 방지기술을 적용하는 시범사업은 중국 사업대상지 선정 및 우리 측 수행기업 확정 등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윤성규 환경장관은 “미세먼지, 황사 등 대기 오염문제의 심각성에 3국이 공감하고 있음을 재확인한 자리였으며, 3국간 실질적인 협력을 통해 국민이 느끼는 환경질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