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2년 장기프로젝트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착수
산모 10만명 모집해 설문·생체 조사 통해 환경피해 검증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산모·영유아부터 청소년기까지 환경유해인자 노출과 건강영향을 22년간(2015∼2036년) 추적조사, 환경노출과 질병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조사를 추진한다.

영유아 및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3배나 빠른 신진대사와 신체적으로도 성숙하지 못해 환경오염 노출에 민감하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여 2006년부터 ‘산모·영유아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해 오고 있다.

그러나 기존 조사는 서울 등 일부 지역에 한정돼 전국적인 대표성이 부족하고, 조사규모도 적어(1750명), 희귀질환 등 유병율이 낮은 질환을 연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국제적으로는 1997년 미국에서 개최된 G8 환경장관회의에서 환경파괴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해결책에 초점을 맞춘 ‘어린이 건강과 환경’을 선언한 이후 덴마크, 노르웨이, 미국에서 10만명 규모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역학조사가 시작됐다.

일본도 2009년부터 출생코호트를 시작했으며, 2011년 쓰나미를 계기로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국민적 연대감과 협조가 자발적으로 일어나 조사를 위한 산모 10만명을 3년 만에 모집 완료했다.

우리나라 역시 그간 출생코호트를 통해 축적된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2년간의 기획연구와 해외사례 연구를 위한 국제세미나 등을 열어 대규모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추진방안을 마련했다.

환경부가 확정한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추진방안에 따르면 우선 올해부터 2018년까지 대규모코호트(9만5000명 표본)와 상세코호트(5000명 표본) 등 모두 10만명의 표본을 모집할 계획이다.

대규모코호트는 산모의 생체시료(혈액, 뇨) 채취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개인정보제공 동의를 받은 후 건강보험공단의 영유아 검진자료, 상병자료 등 빅데이터(국민건강정보DB)와 연계한 건강영향을 조사한다.

상세코호트는 영유아(0∼3세), 학동기 이전(4∼7세), 학동기(8∼12세), 청소년기(13∼18세) 등 성장단계별 주기적으로 생체시료 확보, 설문조사, 성장발달 측정 및 거주 환경측정 등을 통해 구체적인 건강영향을 조사한다.

조사내용은 유해물질 노출과 관련성이 크다고 알려진 질환(조산, 저체중아, 기형, 유산, ADHD, 자폐증) 등을 중심으로 5개 분야 39개 중점가설을 입증하기 위한 설문조사와 생체 및 환경시료 분석을 실시한다. 39개 가설은 대기오염, 흡연, 농약, 내분비계 장애물질, 잔류성 유기물질, 중금속, 전자파,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포함된다.

환경부는 사업의 첫 걸음으로 6일 제1차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운영위원회(위원장 환경부차관)를 열어, 전국 13개 환경보건센터가 지역 산부인과 및 보건소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산모를 모집한다.

운영위원회는 소아과·산부인과·보건·환경 등 관련 학회장, 코호트와 통계 전문가, 환경보건센터장 등 30명으로 구성했으며, 출생코호트 기본계획 수립과 변경, 연도별 추진계획 및 실적 심의·조정 등을 수행한다.

환경부는 이번 출생코호트 조사를 통해 산모·영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성장단계별 건강보호 가이드라인 및 유해환경 물질별 권고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전 노르웨이 출생코호트 연구에서 엽산섭취를 통해 자폐아 출산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우리나라에서도 임신초기 산모에게 엽산을 지급하고 있다. 또 성장단계별 가이드라인을 통해 국민들의 자발적 행동변화를 유도함으로써 의료비용 등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