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차원서 신재생에너지원 지정 정책토론회

▲ 히트펌프와 관련한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공감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과 이강후 의원을 비롯한 발제자 및 토론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투뉴스] 냉난방분야에서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한 히트펌프의 역할 제고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특히 국회 차원에서 지원에 대한 의지를 내보였다는 점에서 앞으로 신재생에너지원 지정 등 실질적인 방안 마련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6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는 ‘히트펌프, 신재생에너지원 지정을 위한 토론회’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강후 의원(새누리당)이 주최해 이뤄졌다.

국제에너지기구인 IEA 히프펌프센터는 히트펌프에 의한 전세계 이산화탄소 절감 잠재력이 수십억톤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유럽의회도 2009년 공기열원, 수열원, 지열원 히트펌프를 신재생에너지 활용기기로 지정함으로써 2020년 재생에너지 20% 활용에 히트펌프의 기여도를 인정하고 있으며, 유럽전략에너지기술 계획에 따른 CO2 저감에 히트펌프 역할을 크게 기대하고 있다.

이강후 의원은 “기후변화대응이 전 지구적인 현안으로 부상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저감 및 에너지 절약수단으로서 히트펌프가 주목받고 있다”며 “이런 흐름 속에 우리나라가 히트펌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히트펌프에 대한 올바른 인식확산과 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 이번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은 축사를 통해 “국가 에너지 절감과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핵심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히트펌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책적 지원 의사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김민수 서울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김욱중 기계연구원 박사와 최준영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박사가 발제 겸 토론을 맡았다. 패널토론에는 허정수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과 팀장, 최창기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정책실장, 민경천 코텍엔지니어링 부사장 등 정부 및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해 의견을 나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