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호주 석탄 및 광산부산물 비즈니스 네트워크’ 출범식 참가

▲ 김규한 지질자원연구원 원장(좌)이 수 라이언 호주  퀸즈랜드 주정부 광무국 부국장과 mou 체결 후 악수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김규한)이 호주와 지질자원 연구분야의 협력을 강화한다.  

지질자원연구원은 18일부터 이틀간 호주 퀸즈랜드 브리즈번에서 열린 ‘한국호주 석탄 및 광산부산물 비즈니스 네트워크’ 출범식에 참가했다.

특히 19일에는 퀸즈랜드 주정부 광무국 산하 지질조사소(GSQ: Geological Survey of Queensland)와 지질자원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2012년 8월 체결된 두 기관의 MOU 갱신과 함께 기존 연구 협력 내용에 포함돼 있지 않은 석탄 및 보크사이트 개발에 대한 내용이 추가됐다.

이로써 양 기관은 자원탐사 및 평가, 지리정보시스템 및 원격탐사, 석유가스 개발 등 분야에 있어 공동연구 및 학술적·인적 교류를 추진하게 된다.

MOU 체결과 함께 향후 석탄 부산물 및 보크사이트 부산물의 활용과 이에 필요한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한·호주 석탄 및 광산부산물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지난해 양국간 FTA 체결에 따른 후속조치로 산업통상자원부와 지질자원연구원이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다.

‘27차 한·호주 에너지자원 협력위원회’에서 한국대표협력기술로 채택된 광산부산물 활용기술을 한국형 녹색기술로 호주 등 해외에 알리고 기술이전 및 현지 사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호주산 석탄 및 보크사이트 등 천연자원의 수출입 환경과 석탄 및 보크사이트 생산·활용시 발생되는 광산부산물을 재자원화해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에 대해 논의했다.

또 국내 광산부산물들의 활용성 향상을 위한 법·제도 개선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았다. 현재 국내에서는 광산부산물이 별도의 폐기물로 분류돼 있지 않아 이용에 많은 제약이 있는 상황이다.

호주는 주마다 다른 광산부산물 관리법이 존재하는데 퀸즈랜드의 경우 광산부산물이 ‘Regulated Waste(규제 폐기물)’로 별도 지정돼 있어 체계적인 활용·관리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이 되고 있다.

김규한 원장은 “자원부국인 호주와의 자원협력 사업의 장을 보다 확장하고 한국형 녹색기술을 호주를 비롯한 주변국가로 보급하기 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한국녹색기술센터, 호주 퀸즈랜드 주정부 광무국과 통상국이 공동주관한 이번 출범식에서는 한국광업협회, 대성MDI, 한일시멘트, SK가스, KC코트렐 및 호주 퀸즈랜드 지질조사소와 퀸즈랜드대학 산하 SMI 등이 참여했다.

이주영 기자 jylee98@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