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부채탕감 수용의사' 국토부에 전달
국토부 최종의사결정만 남아…성사 가능성 높아져

[이투뉴스] 인천공항공사가 부채탕감을 하더라도 인천공항에너지를 넘기는 것이 낫다고 판단, 국토부에 이를 건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인수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관련기사 : 인천공항에너지, 한난으로 넘어가나>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최근 인천공항공사는 자회사인 인천공항에너지 M&A와 관련 인천공항 열병합발전소 등을 실제 소유하고 있는 국토교통부에 공항에너지 매각에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에너지 지분 99%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공기업으로,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이다. 여기에 인천공항 집단에너지사업의 경우 부지 및 열병합발전소 등 시설물 일체에 대한 소유권이 정부에 있고, 공항에너지는 관리·운영권 만 가지고 있어 국토부가 최종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이번 조치는 인천공항에너지에 대한 부채탕감 등 실제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공항공사가 일단 한난의 제의(부채탕감 시 인수 검토)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M&A가 성사쪽으로 한 걸음 더 나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한난은 인천공항에너지의 사업여건이 너무 열악하고, 막대한 추가투자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부채 전액탕감이 이뤄져야만 인수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한난이 요구한 인천공항에너지 부채탕감액은 모두 2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공항에너지의 투자 중단 및 매각작업은 이제 국토부의 의사결정만 남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공항공사가 한난의 인수방안을 수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는 측면에서 국토부 역시 선택권이 별로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산업부 등이 인천공항에너지 매각이 이뤄지지 않거나 지연될 경우 국토부와 공항공사가 책임지고 영종하늘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을 정상화시켜야 한다며 압박을 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는 정부의 사업구조개편(非핵심사업 매각) 요구와 함께 적자사업장을 계속 안고 가기 보다는 이번 기회에 손을 털어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머지않은 시기에 인수결정이 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