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 구축없이 신산업 지속 불가"…SG협회 정책세미나

[이투뉴스] 정부 확산사업 국비지원 예산 축소 등으로 또다시 뒷방 신세를 지게 된 스마드그리드업계가 '에너지신산업 띄우기'에 한창인 정부를 겨냥해 쓴소리를 건넸다. "스마트그리드 플랫폼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에너지신산업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겠냐"는 문제 제기다.

김대경 전 에너지기술평가원 스마트그리드PD는 10일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가 서울 코엑스인터컨넨탈호텔에서 개최한 정책세미나에서 '한국의 스마트그리드, 도약을 위한 과제와 개선방향'이란 제목의 발제를 통해 "에너지신산업과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균형있는 투자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수년째 지지부진하던 스마트그리드 사업이 지역거점 확산사업 추진, 현 정부의 강력한 에너지신산업 육성의지 등과 맞물려 뒤늦게나마 빛을 보는가 했더니, 정작 에너지신산업 테마에 매몰된 정부가 확산사업 국비예산을 축소하는 등 정책 균형을 잡지 못하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이다.

그러면서 김 전 PD는 사실상 제각각 따로 가는 정부 투자사업을 거론하며 "스마트그리드 기술개발사업과 확산사업, 보급사업 등을 연계하고,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사업이나 에너지효율화 사업 등 유관사업과도 연계 및 융합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패널 토의에서는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정부의 분명한 의지 표명 요구가 되풀이 됐다.

허일규 SK텔레콘 본부장은 "스마트그리드 조기 확산을 위해 지속적이고 일관된 정책지원과 관련 법규 및 시행령 구체화가 필요하다"고 했고, 신용학 LS산전 부연구위원은 "마이크로그리드간 전력거래를 위해 역전송을 허용하는 계통운영 기술 및 정책지원이 전 세계적인 추세"라며 발빠른 정책 대응을 주문했다.

앞서 구자균 스마트그리드협회장은 개회사에서 "스마트그리드 업계는 현 정책 및 시장환경의 도전요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에 직면해 있다"면서 "LG와 삼성이 글로벌시장에서 디지털로 글로벌톱 지위를 차지한 것처럼, 국제 전력시장에서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지금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과감하면서 현실성 있는 대안이 제시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