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협적 저가 물량공세 … 민ㆍ관 공동대책 '부심'

차세대 고효율 조명기기로 주목받고 있는 LED가 중국발 저가 공세가 우려되면서 떨고 있다. 성능과 효율이 떨어지는 속칭 '짝퉁LED'가 대거 유입될 경우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국내업계가 꽃도 피워보지 못하고 질 수 있다는 우려다.

 

이에 따라 국내업계는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재차 촉구하고 있고, 산자부는 서둘러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중국발 위협에 방호벽을 두른다는 계획이다. 2012년 약 422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조명시장을 놓고 벌써 한ㆍ중이 '창과 방패'의 대결을 벌이고 있다.

 

8일 산자부와 LED조명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LED산업규모는 지난 2005년 기준 120억위안에 달하고 생산량은 무려 262억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은 LED를 산업의 동력으로 보고 상하이, 난창, 선전 등지에 LED산업화 기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게다가 기술집약형 산업인 동시에 노동집약형 산업인 LED시장에서 중국은 인력 측면에서 우리나라보다 유리한 고지에 있다는 분석이다. 

 

박재형 에너지관리팀 주무관은 "비록 저가, 저질 제품 위주의 구조로 되어 있는 중국이지만 세계 조명시장의 주 고객이자 생산자인 이들의 잠재력은 가공할 만하다"면서 "이를 방어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합심해 대책을 세워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박주무관은 "LED기술도 국가별 편차가 심한데 중국산의 경우 성능이 낮아 저가제품으로 취급받고 있다"면서 "중국산 제품이 물량공세를 가해 올 것에 대비해 업계가 서둘러 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고, 산자부는 조명업계를 보호하기 위해 금명간 기술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산자부에 의하면 반도체디스플레이팀은 최근 기초연구용역을 마치고 조만간 LED조명기기에 대한 규정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어 에너지관리팀은 전체적인 기술개발 로드맵을 마련하면서 우선 공공기관에 국산LED를 보급시키고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빠르면 올 상반기 국내 기준을 정립해 수준 미달의 중국산 제품이 아예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업계의 마음은 더 다급하다. 국산LED의 경우 아직 고가를 유지하고 있어 시장이 협소하고, 수익창출면에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기진 대진디엠피 과장은 "중국산 저가 제품이 국내시장에 유입되면서 아직 시장도 활성화되지 못한 LED의 이미지만 흐려놓고 있다"며 "정부가 최대한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줘야 국내LED업계의 생존이 보장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청계천과 용산에 나가보면 중국산 저질 제품이 판을 치고 있고 이들 제품은 LED만의 장점인 수명과 성능도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며 "아직 고가인 국내LED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기관 중심으로 우선 구매에 나서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