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이란의 에너지 밀월이 미국의 집중적인 견제를 받고 있다.

 

중국 최대의 해양 석유생산업체인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는 지난달 이란과 160억달러 규모로 북부 파르스 가스전 개발과 천연가스를 중국으로 수송하기 위한 가스관 건설에 합의했으나 최근 미국 의회의 견제로 합의 이행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에 진입하고 있다고 중국 언론이 최근 보도했다.

 

미국 의회는 이란 북부 가스전 공동개발이 이전에 중국이 약속한 대이란 경제제재에 배치된다며 최근 경제제재조치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중국은 이란의 북부 가스전 개발에 160억달러를 투입해 그중 50억달러는 가스전 개발, 나머지는 중국까지 가스관 건설에 투입할 계획이며 개발이 완료되기까지는 8년이 소요된다.

 

CNOOC의 한 관계자는 이란과의 협의가 아직 진행중에 있다면서 미국이 합의진행을 반대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 중국 언론은 이란과의 에너지협력에 반대하는 미국의 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중국국제문제연구소의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중국이 당초에 미국의 대이란 경제제재에 대해 승인하고 지지를 보냈으나 이란과의 가스전 개발이 제재범위에 들어있는지에 대해 논란이 있으며 정리중에 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이번에 개발하려는 북부 파르스 가스전은 이란에서 남부 파르스 해상가스전에 이어 두 번째로 매장량이 많은 곳이다. 상하이(上海) 국제문제연구소 중동 담당 주임인 리웨이젠(李偉建)은 "이란과 합의한 것은 의향서를 교환한 수준이며 최종 합의는 아니다"면서 최종 합의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이전에 이라크와 합의한 유전 개발도 후세인 정권이 무너지면서 폐기된 바 있다며 이란과의 에너지 협력이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2020년까지 천연가스 부족분이 800억㎥에 이를 전망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상을 통한 수입과 가스관 건설을 통해 육로로 천연가스를 수입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