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의 핵개발을 억제하기 위한 미국의 금융제재가 계속된 결과 석유 및 천연가스 관련 자금 공급이 끊겨 향후 이란의 석유수출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고 <로스앤젤레스 타임스>가 7일 보도했다.

 

이란은 최근 3년간 고유가 덕택에 상당한 외화를 끌어모을 수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자국 내 석유 수요는 증가하고 국제적 고립이 심화되면서 외국 석유회사와의 계약이 끊기는 반면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대통령의 씀씀이는 커지는 등 석유산업은 상당히 취약한 상황이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이 이란의 석유 및 천연가스 개발과 관련된 파이낸싱을 고사시키는 캠페인을 전개했으며, 미국과 동맹국들은 최근 수개월 동안 국제 은행계와 석유 회사들에 대해 하루 80만배럴을 생산할 수 있는 2개의 대형 유전개발 사업 등 이란 내에서 진행하려던 10여개의 석유 개발 사업을 취소토록 했다.

 

이 결과 이란의 생명줄인 석유 수출은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10여년 후에는 중단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현재 이란은 하루 420만배럴의 석유를 생산, 이중 260만배럴을 수출하고 있으며 저장량은 사우디아라비아(2668억배럴)와 캐나다(1788억배럴)에 이어 3번째인 1325억배럴에 이른다.

 

모하메드 하디 네자드-호세이니안 석유부 차관은 타임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정부가 석유 생산량을 조절하지 않은 채 석유 증산 및 유정(油井) 보호 정책을 취하치 않는다면 10년 이내에 석유를 수출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석유 개발 관련 프로젝트의 금융지원을 담당해오던 상당수 유럽 은행들이 최근 해당 사업들을 취소했다"고 확인했다.

 

또 은행들은 다른 물품에 대한 신용장도 거부하고 있으며 일본이 미국의 압력 아래 이란 석유개발 사업에서 손을 떼는 등 신규 개발을 추진할 경우 자체 국고를 쏟아부어야 하는 형편이다.

 

이 같은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있는 이란은 까다롭다는 석유공급 계약조건을 보다 완화해 신규 수출선을 확보하는 한편 중국과 러시아의 도움을 받는다는 등의 계획을 마련하고 있지만 이미 미국은 중국 등에 대해 조치를 취하고 있어 문제 해결은 어렵기만 하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