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그동안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던 가스보일러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돌파구를 수출에서 찾으려는 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특히 국가 간 FTA가 잇따라 발효되면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을 확대하려는 발걸음이 바쁘다. 한·중 FTA 체결을 계기로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며 글로벌 기업의 국내시장 잠식 우려가 한층 커졌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우리가 가스보일러 등 가스기기 수출을 업체의 영업이라는 측면에서만 보지 않고 국가적 차원에서 활성화하기 위해 이뤄진 정책과제 연구용역을 주목하는 이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한국에너지기기산업진흥회에 ‘에너지기기 산업의 국내제도를 비롯해 해외비관세 장벽 등 국내외 시장 실태조사’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한·중 FTA 협상에서 가스보일러의 관세철폐 시기 차별화 등 상대적으로 국내업계가 피해를 보고 있다는 비난 속에 정부 측에 수출 확대, 내수기반 확충, R&D 지원 방안 등을 건의한데 따른 후속조치다.

오는 11월까지 넉달 간 진행되는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국내외 시장현황 및 기술기준 등의 실태조사와 함께 FTA 체결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 제품 및 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정책적 지원 방안과 제도개선을 모색하게 된다.

관건은 여기에 참여하는 가스보일러 제조사 6곳이 더 큰 시장을 향해 나아가는 한 배를 탔다는 파트너십이다.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총론에는 이견이 없지만 각론에 들어가면 견해차가 크기 때문이다.

해외시장에 진출한 선도업체와 후발업체, 수출비중이 큰 업체와 그렇지 않은 업체가 각각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기술기준 상향조정 등 사안별로 각사의 셈법이 다르다. 오래 전부터 필요성이 주창되어온 R&D 측면의 핵심부품 공용화 프로젝트가 별다른 진척을 보지 못하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이에 따라 단기적인 시각에서 각 사별로 제각각 입장만 내세울 게 아니라 장기적 안목에서 파이를 키우기 위해 모두가 윈-윈 하는 공감대를 찾아야 한다는 지적에 한층 힘이 실리고 있다.

한·중 FTA 체결을 계기로 진행되는 이번 정책과제 연구용역을 통해 정부와 업계 간, 업계 내부의 공감대 형성 여부에 따라 또 하나의 기회를 맞느냐, 아니면 치졸한 구태(舊態)에서 벗어나지 못하느냐가 갈릴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