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NAC사와 공동개발 기술협약 체결

▲ 캔트 콜 美 nac사 사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김하방 두산중공업 원자력 bg 부사장(왼쪽에서 여섯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서울 서초구 두산중공업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사용후핵연료 저장 용기 기술개발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두산중공업(대표이사 부회장 박지원)이 사용후핵연료를 안전하게 이송·저장할 수 있는 한국형 저장용기(CASK. 캐스크) 개발에 나선다.

김하방 두산중공업 원자력 BG 부사장과 캔트 콜 미국 NCA 사장은 25일 서울 서초구 두산중공업 서울사무소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캐스크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캐스크는 강한 방사선과 높은 열을 지속적으로 방출하는 사용후핵연료를 운반·저장하는 특수 용기다. 특수설계와 제작기술이 요구되는 제품으로 길이는 약 5m 내외, 무게는 100여톤에 달한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장기 저장용 캐스크 설계 기술을 보유한 회사는 없다.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2024년 저장 용량이 포화되는 한빛원전을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캐스크 수요가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두산중공업은 한국형 캐스크 모델을 개발해 원자력 분야 신사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