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아직까지 구체적 로드맵 내놓지 못해

제주도에 액화천연가스(LNG)를 공급하기 위한 발전소 건설계획이 발표된 가운데 해당기관들의 상호 협의가 미뤄지고 있어 건설계획에 차질이 우려된다.

 

정부의 '제8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에 따라 제주지역에 2013년부터 LNG를 공급하는 계획이 최종 확정, 반영됐다고 제주특별자치도가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는 올해부터 제주지역 천연가스 인수기지 건설을 위한 후보지 선정 작업을 진행하고 주민의견 수렴과 환경영향 평가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2012년까지 기지건설을 완료하도록 했다. 하지만 한국가스공사는 LNG발전소에 대한 로드맵도 아직까지 완성하지 못한 상태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현재 LNG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세부적인 로드맵이 나와 있지는 않다"며 "제주도와 협의도 빨리 시작해 오는 2012년 말까지 LNG 설비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시설이 완공되고 최소한 6개월 정도의 시운전을 한 다음에 공급이 가능하며 예상대로 건설이 됐을 때 2013년 6월에 LNG를 공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LNG발전소의 규모가 애초 30만㎾로 알려진 상황이지만 규모면에서도 아직 확실하게 결정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규모는) 전력사업팀이 결정하는 문제로 애초 15만㎾급 2기를 건설할지 아니면 30만㎾급 1기를 건설할지 규모면에서도 차이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방안이 발표가 됐지만 실무에서 혼선을 빚고 있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이우성 한국가스공사 과장은 "제주 LNG 발전소 건설계획과 관련해 LNG 인수기지 후보지와 건설계획(안)을 조속한 시일 안에 마련하고 제주도와 지역주민의 협의를 거쳐 계획을 확정하고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LNG발전소 건립 지역으로는 현재 제주시 삼양(중부발전)과 서귀포시 화순(남부발전)발전소 가운데 한 곳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반면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어느 발전소 지역을 할지 결정도 못 한 실정이다.

 

한국가스공사가 전문 연구용역을 통해 LNG 인수기지 후보지 및 건설계획안을 마련하고 제주도와 지역주민 협의를 거쳐 최종 계획을 확정, 사업을 추진할 방침으로 알려졌지만 아직까지 연구용역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LNG인수기지 건설에 따른 지방세 감면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세감면조례'를 개정하는 등 재정지원에도 나설 방침이지만 LNG발전소와 관련한 실질적인 계획이 나오지 못한 상태에서 별 의미가 없는 상황이다.

 

강진호 제주도 청정에너지과 계장은 "제주특별자치도세감면조례를 개정해 혜택을 주려고 현재 계획을 잡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제주지역 전력 장기 공급방안으로 오는 2011년까지 전남 해남∼제주를 연결하는 해저 송전선로 40만㎾를 추가 건설하고 오는 2013년까지 LNG 발전소 증설 계획을 세워 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