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소 소비자가격 지속적으로 인하 유도”

군단위 LPG배관망사업 '우선공급권' 바랄뿐 반대안해
LPG판매업 발전 선도 자부심…내년 회장 선거에 출마

[이투뉴스] “LPG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모를 리 있겠습니까. 어려운 사람들이 사용하는 서민연료인데 판매사업자들이 마진만 높여 잇속을 채우는 게 아니냐는 비난이죠.하지만 LPG판매소의 소비자가격이 높은데는 정책적,제도적 여러 요인이 있다는 것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판매사업자들도 가격이 비싸지는걸 원하지 않습니다.경쟁력이 떨어지는데 누가 원하겠습니까.그래서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전국 지방협회와 조합장으로 구성된 이사회 등을 통해 전국 4700여 LPG판매사업자들에게 적정가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LPG수입·정유사 공급가격이 내린 만큼 소비자가격을 인하하도록 협조를 촉구하는 거죠. 아직 기대만큼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김임용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 회장이 취임 후 벌써 4년이 다 되간다. 그동안의 성과를 묻자 김 회장은 LPG판매가격 얘기부터 꺼냈다. 그만큼 소비자 없는 LPG판매업은 생각할 수 없다는 의지를 비친 것이다. 그는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결국 가격이라고 단언한다. 누이 떡도 싸야 사먹는다는 말처럼 경쟁연료와의 가격경쟁력이 관건으로, 도매공급가격이 오를 땐 가능한 소비자가격 인상폭을 줄이는 반면 도매공급가격이 내릴 땐 그만큼 가격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중앙회 산하에 벌크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한 것도 벌크판매사업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가격을 낮추겠다는 의도라는 설명이다.

“4년 전 회장에 취임하면서 내건 공약이 적지 않습니다. 돌아보니 그래도 거의 대부분 결실을 맺은 것 같네요. LPG사용 저소득층의 에너지바우처 지원제도 발굴, 충전·판매사업자의 용기관리 주체 명확화, 미결성 지방협회·조합의 전국조직 완성, 기술위원회 및 실무자회의 활성화, 소형저장탱크 보급 활성화, 공동구매사업 및 공제기능 활성화, 경영혁신 프로그램 개발, LPG판매업종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등 꽤 많은 일을 했다고 자평합니다”(웃음)

하지만 앞으로도 풀어나가야 할 과제가 많다는 그는 이번에 중소기업중앙회 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것도 LPG판매업의 로드맵 구축 차원에서 중장기적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갈수록 LPG산업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할 경우 결국 생존권 자체가 흔들릴 것이라는 우려가 큰 만큼 대응책 수립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내년 2월 임기만료에 따라 새 회장을 선출하는 정기총회가 열립니다. 최근 이사진들에게 내년 회장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그동안 LPG판매업 발전을 위한 첨병으로서의 자부심을 바탕으로 앞으로 4년 동안 LPG판매업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겠다는 각오입니다”

조금은 불편할 듯한 사안을 꺼냈다. 최근 기자회견을 갖는 등 정책과제로 추진하는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에 반대하는 이유를 물었다.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은 1000~2000세대를 대상으로 최소 120억원에서 최대 300억원의 예산을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해 LPG배관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기존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이 70여세를 대상으로 3억원 가량의 예산이 지원되는 것과는 의미가 다른 대형 프로젝트다.

“시각차이로 인한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자체를 반대하고, 저지하려는 게 아닙니다. 도시가스가 보급되지 않는 지역에 LPG배관망을 구축하겠다는 총론에는 찬성합니다. 그러나 해당 지역에서 용기를 통해 LPG를 공급해오던 기존 판매사업자의 공급권이 배제되면서 생존권 위기를 맞은 판매사업자들의 반발이 극심합니다”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이 LPG영역을 확보하려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총론에는 공감하나 판매사업자의 생존권이라는 각론에 들어가면 얘기가 다르다면서 기존 LPG용기 판매사업자의 생존권 보장 차원에서 우선공급권의 배려를 기대하고 있다는 속내를 밝혔다.

아울러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을 구상하고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해당 사업의 직접 당사자인 LPG판매사업자와 단 한번도 협의하지 않은 정부 측에 섭섭함과 아쉬움을 숨기지 않았다.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도 지난해의 경우 판매사업자에게 많은 배려를 했다고 합니다. 인정합니다. 그러나 사업시행 초기에는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해당지역 LPG판매사업자들의 아우성이 커지고, 저희 중앙회가 목소리를 높이자 이를 조금씩 반영해준 거죠. 우리라고 목소리 높이는 거 좋아하겠습니까.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게 아닙니다. LPG판매사업자들이 해당 사업의 직접 당사자인 만큼 처음부터 협의를 통해 마찰의 소지를 최소화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겠습니까”

김임용 회장은 그만큼 해당지역 LPG판매 소상공인들의 생업이 심각해지자 최소한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한 공동대응이라며 연구용역 최종보고서에 공급권 참여가 명시될 수 있도록 정부의 배려를 기대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