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과제 성공률 제고 및 사업화율 개선 촉구

[이투뉴스] 정부의 에너지 R&D 예산 대부분이 특정기관에 몰려 사실상 에너지 R&D 마피아가 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조경태 의원(새정치민주연합) 18일 나주 한국전력 본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정부 R&D 과제의 성공률 하락과 3분이 1도 안되는 사업화율을 지적하고 대부분의 R&D예산이 에너지 공기업-대기업-연구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조경태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14년 R&D예산은 18조9000억원에 달해 GDP대비 세계 1위의 규모이며, 특허·논문 등의 양적 지표 역시 각각 세계 4위와 10위로 성장했지만, 투입 예산 대비 기술료 비중은 1.5%로 미국 3.9%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에너지기술평가원의 운영지표를 보면 R&D 지원과제의 성공률은 2010년 98.9%에서 매년 감소해 2014년 65.5%로 줄어들었으며, 2013년 기준으로 에너지 R&D의 사업화율은 29.3%에 불과해 예산 지원의 비효율성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경태 의원은 “우리나라의 R&D는 평가와 인증, 실증이 전혀 연계되어있지 않으며, 에너지 관련 R&D의 대부분이 특정기관에 집중되어 있어 혁신적인 연구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2010년부터 2014년까지 한국수력원자력과 삼성, 현대, 엘지, 두산, 한전 등 상위 30개 기관에 포함된 기업들에 집행된 에너지 R&D 정책자금은 전체 에너지 R&D 지원금의 47.5%에 달하고, 매년 거의 변동없이 3205억원씩 지원되고 있다. 에너지 공기업-대기업-연구소로 이어지는 구조가 ‘에너지R&D 마피아’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조경태 의원은 “자금 여력이 충분한 대기업, 공공기관 보다 중·소, 중견기업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며 “중·소, 중견기업의 R&D 참여기회를 확대한다면 사업화율 제고뿐만 아니라 제품 혁신을 통한 매출증대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의 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에너지 R&D 지원 정책은 성과 달성에만 급급해 사업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소홀한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며 “연구와 개발을 통해 R&D성과를 상업화할 수 있도록 치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