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0㎞ 구간 모든 정보습득·조치 현장서 실시간 처리

국가안보 차원서 망분리 불구 SCADA시스템 쌍방향 접목
점검·검사원 페이퍼리스 업무 구현, 현장 오피스업무 수행


▲ 굴착공사 현장에서 경동도시가스 직원과 시공자가 모바일시스템을 통해 세부사항을 확인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 뭉치나 되는 무거운 도면을 가져가야하는 불편함 없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업무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조회하고 작업결과를 처리할 수 있다 보니 업무 효율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예전보다 현장작업도 한층 수월해지고 귀사 이후 이어지는 처리작업도 없어져 점검원이나 검사원 모두 만족해 합니다”

경동도시가스가 구축한 모바일시스템의 성과에 대해 묻자 공급안전부문을 책임지고 있는 손현익 상무는 말을 이어간다.

▲ 경동도시가스 점검원이 밸브 박스를 점검하며 실시간으로 시설물 상태를 등록하고 있다.
“작업현장에서부터 본사까지 모든 정보가 쌍방향으로 이뤄지는 선순환 시스템이 완성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급시설은 작년 10월부터, 사용자시설은 올해 6월부터 이뤄지고 있습니다. 권역 내 총연장 1800㎞ 구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모든 구성원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는거죠”

도시가스업계에 점검이나 검사업무 현장과 본사와의 지원시스템이 구축된 건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하지만 경동도시가스가 구축한 모바일 현장지원 시스템은 한 차원 높다는 평가다.

특히 국가안보 차원에서 도시가스 인프라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국가정보원이 올해부터 SCADA시스템의 망분리를 시행하면서 더욱 그런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 시스템의 경우 SCADA시스템의 망분리가 이뤄지면서 쌍방향 소통에 한계가 있으나, 경동도시가스는 새로운 시스템 구축을 통해 안보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언제 어디서든 모든 부문에서 쌍방향 소통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안전관리수준평가(QMA)에 나선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높은 평가를 내리고, 기존에 모바일시스템을 구축했거나 앞으로 구축하려는 각 도시가스사 임직원들이 경동도시가스를 찾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경동도시가스의 모바일 현장지원시스템 효과는 다양하다. 배관점검원이나 검사원 등 모든 현장 작업자들의 페이퍼리스 업무구현은 물론 현장에서 ERP(전사적 지원관리)업무, 굴착공사관리, 전자결재 등 오피스업무 수행이 가능해졌다.

또한 시설정보, GIS(지리정보시스템) 정보, 굴착정보, 문서정보 등 모든 정보 습득이 수월해졌으며. GIS와 네비게이션 연계기능을 통해 현장작업자의 위치 파악이 실시간으로 이뤄지고, 현장 동영상 스트리밍 기능도 뒤따른다.

새로운 모바일시스템 구축에는 1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최고경영자의 마인드가 관건이겠지만 도시가스산업 성장속도가 정체기에 들어선 상황에서 이런 비용을 투입하기 쉽지 않다는 생각에 효과가 궁금했다.

기획부터 실무를 맡아왔던 김대중 안전기획팀장은 “품질확보를 위한 P.D.C.A 사이클을 기준으로 도입결과를 평가한 결과 분명한 개선효과가 이어졌습니다. 한마디로 가성비, 즉 비용 대비 효율성이 뛰어난 셈이죠”라며 자부심을 숨기지 않았다.

여기서 말하는 P.D.C.A 사이클은 P(Plan 계획), D(Do 실행), C(Check 점검), A(Action 개선 및 처리)이다.

계획 단계의 경우 안전점검, 굴착공사관리, 현장 공사감독 등 항목별로 편리하게 계획할 수 있으며, GIS메인 프로그램으로 연결돼 GIS도면조회 등 준공도면 확인이 가능함에 따라 점검 우선순위 선정 등 효율적인 일정계획 수립이 한층 용이하다.

이어 실행 단계에서는 GIS정보가 네비게이션으로 자동 연동돼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고, 모바일에서 시설상태를 파악하고 점검·등록·수정이 가능해 시설물의 세부상태에 대한 명확한 확인을 지원한다.

점검 단계에서는 EOCS(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와 자체 ERP의 이원화된 시스템을 연계해 효과적인 굴착공사관리를 지원하며, 분리된 SCADA망과 업무망을 연계해 효과적인 정압기 시설에 대한 관리가 가능해져 굴착공사관리 및 정압시설 관리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마지막 개선 및 처리 단계에서는 공사가 완료돼 안전관리부서로 인수인계할 때 실시간으로 SQA(공급품질평가)가 가능하며, 동영상 스트리밍 기능을 통해 상황실과 현장을 공유해 사고와 민원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등 공급품질확보 및 민원과 사고를 조기에 수습하고 처리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둔다.

이 같은 현장중심의 업무수행으로 경동도시가스 배관점검원이나 검사원들의 현장점검 시간이 약 2시간 30분 정도 늘어나는 효과를 거뒀다는 게 회사 측의 평가다. 새로운 모바일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에는 오후 3시면 현장에서 철수하고 귀사해서 개인 PC에서 시설물 점검결과 등록 등 추가업무를 수행해야 했으나 시스템 도입 후에는 시설물 점검과정에서 점검결과를 실시간 등록함에 따라 추가업무 시간이 크게 단축돼 오후 5시반에 철수하는 것으로 당일 업무가 종료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시설물 상태를 실시간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저장해 시설물 관리 객관성을 높이고 이력관리를 통한 안전관리가 한층 향상되는 효과를 거뒀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