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호 원유ㆍ자원전문 애널리스트

지난 주 국제 에너지 시장 동향

지난 주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주초, 12월 마지막 주에 하향돌파된 완만한 상향채널의 하단을 회복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동절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속되고 있는 온화한 날씨전망과 이로 인한 난방유 수요 감소우려, 이러한 우려를 반영한 듯 난방유를 포함한 정제유 재고의 큰 폭 증가 소식 등으로 주중반 이후 9%가 넘는 급락세가 연출되며 한 주를 마감 하였다. 
전 미 대통령인 Gerald R.Ford의 장례식 관계로 2일까지 휴장이 이어진 뉴욕 상업거래소(NYMEX)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난방유 최대 소비지인 미 동북부 지역에 따뜻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 국립기상청(NWS, National Wether Service)에 의해 지난 주 미국의 난방유 수요가 예년평균보다 33% 낮은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미 에너지 정보청(EIA)의 석유제품 재고가 증가한 것으로 발표되는 등, 약세요인이 겹쳐 전저점 근처인 $55대까지 급락을 시도을 시도하였다.
이후, OPEC의 최근 유가하락에 대한 우려 표명과 예상보다 높은 12월 미국의 고용수준 등으로 상승을 시도해 결국 지난 주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전주보다 $4.94 하락한 $55.59로 장을 마감하였으며 영국 런던 원유선물시장(ICE)에서 거래된 북해산 브렌트유 최근월물은 전주보다 $5.53 하락한 $55.11로 장을 마감하였다.
카타르의 Abdullah bin Hamad al-Attiyah 석유장관은 OPEC의 모든 회원국들이 최근 유가급락을 크게 우려하고 있으며 유가하락이 지속될 경우 3월 정기총회에 앞서 임시총회를 개최할 수 있다고 발언하였다.   


$54대 수준의 하향돌파 여부가 향후 가격흐름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

현재 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향후 가격흐름에 중요한 관건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중요 지지선에 직면해 있어 이러한 레벨의 하향돌파 여부가 매우 주목되는 상황이다.
 큰 챠트에서 보여지고 있는 것처럼 현재 하향돌파 시도가 진행되고 있는 $54대 수준은 2005년 10월 이후 5차례나 중요 저항선이나 지지선으로 작용하며 상승추세나 하락추세를 제한하는 중요 기술적인 분수령으로 작용해 왔기 때문이다. 또한 좌 상단의 작은 챠트에서 보는 것처럼 이러한 $54대 수준은 상향채널이 하향돌파된 이후 중심채널 폭 만큼 확장된 채널의 하단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54대 수준의 하향돌파 여부는 향후의 기술적 흐름에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54대 수준이 하향돌파될 경우 머리어깨형 패턴의 완성큰 폭의 추가조정 가능성을 의미.

특히 이러한 $54대 수준이 하향돌파 될 경우 머리-어깨형 패턴(Head and Shoulder Tops)이 완성된다는 점에서 큰 폭의 추가조정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둘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챠트의 상당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54대수준은 머리-어깨형 패턴의 어깨선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54대 수준이 하향돌파 되어 머리-어깨형 패턴이 완성될 경우 추가조정 폭은 머리와 어깨선의 폭인 $20수준의 추가조정이 가능하다는 기술적인 계산이 도출된다. 이는 엘리파동 이론의 관점에서의 최대 하락 목표가인 4파의 저점 마저 하향돌파하는 수준이어서 매수중심의 시장 참여자들은 쉽게 양보할 수 없는 중요한 기술적 고지인 셈이다.  
오른쪽 어깨가 왼쪽 어깨보다 작은 것은 머리-어깨형 패턴의 완성 가능성을 높이나 높은 거래량을 수반하면서 어깨선까지 반등한 것은 그러한 완성 가능성을 반감시키는 모습이어서 섣부른 판단을 어렵게 한다. 

 

 

$54대가 지지되는 가운데 RSI가 Divergence를 지속할 경우 기술적 반등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Daily chart상의 RSI(우상단 챠트)가  가격의 조정흐름과는 반대로 저점을 높이는 Divergence를 형성해 가고 있어 중요 지지선인 $54대의 하향돌파를 예단하기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판단이다.
$54 후반대가 낙폭을 제한하는 가운데 Daily chart상의 RSI가 새로운 저점을 높이며 Divergence를 지속할 경우, 기술적 반등 가능성을 다시 고려하여야 할 것이라는 판단이며 기술적 반등 지속 여부와 관련한 중요한 체크 포인트로는 $57수준에 위치해 있는 볼린저 밴드하단 이상으로의 안착 여부 → 구름대의 상향돌파 여부 → $61수준에 위치한 30일 이평선의 상향돌파 여부 → 전고점인 $64의 상향돌파 여부 → 볼린저 밴드 상단 돌파 여부 → 손절매수 유입에 따른 추가급등 여부 등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