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간담회에서 수소·연료전지업계 건의
대형건물 분산발전 의무화, 연료전지 전용요금제 신설도 요청

▲ 박원순 시장(왼쪽서 두번째)이 박창형 신재생에너지협회 부회장 등 수소연료전지 분야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투뉴스] 일정 규모 이상 건물의 분산발전 의무화와 비상용 발전기 대신 연료전지나 소형열병합 설치를 허용해 전기 및 열을 활용토록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울러 높은 연료비로 경제성이 낮은 연료전지 보급활성화를 위해 세금감면 및 전용요금제 도입방안 등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서울시는 21일 노을연료전지 기공식에 앞서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1층 회의실에서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 산업 일자리 창출 간담회’를 갖고 수소·연료전지 보급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박창형 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 한종희 과학기술원 연료전지센터 소장, 유승배 서울도시가스 대표, 이치윤 수소산업협회 회장, 두산퓨얼셀BG 신미남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수소연료전지업계는 서울시가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육성하는데 타 시도에 비해 남다른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추진하는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향후 보다 적극적으로 연료전지 보급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업계는 일정규모 이상의 신축 건물에 대한 분산발전 의무화와 함께 비상발전기를 연료전지나 자가 열병합발전설비로 대체, 전기와 열을 동시에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연료전지와 소형열병합발전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용요금제 신설 및 개별소비세 면제 등의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서울시와 정부가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박창형 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은 “현재 건물에 설치한 디젤 발전기는 오염물질 배출, 소음 발생 등의 문제가 있어 이를 연료전지가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바람직한 수단”이라며 “비상용 발전기 중 60%이상 작동되지 않아 무용지물이 된 전례에서 보듯이 연료전지를 통해 에너지 자급율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재생업계는 이와 함께 서울시가 조례를 통해 시행하고 있는 대형 건물 신재생에너지 설치의무가 더욱 확대돼야 한다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여기에 불필요한 규제개선과 함께 가스요금 인하 등 인센티브 제공 등 다각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연료전지는 미래형 산업으로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민관협력이 중요한 만큼 서울시가 연료전지 확대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그는 “연료전지는 좋은 일자리를 창출과 지속가능한 미래산업, 기후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에너지 분산형 생산도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산업”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연료전지는 친환경 발전시설임과 동시에 지역난방에 필요한 열을 동시에 생산하므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며 “도시가스 및 지역난방 공급기반이 잘 갖춰진 서울시가 연료전지를 미래산업으로 중점 육성함으로써 에너지문제 해결과 함께 신성장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