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집단에너지시설 자산평가 통해 현물출자 규모 파악
‘에너지공사 설립타당성조사 학술용역’도 순조…1월초 결론

[이투뉴스] 현물출자의 정확한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집단에너지공급시설에 대한 자산재평가에 착수하는 등 서울에너지공사 설립준비가 착착 진행되고 있다. 또 행정자치부 제출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도 순조로운 일정을 보이고 있어 내년 하반기 에너지공사 출범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단장 박진섭)은 최근 감정평가기관 2곳을 선정, 서울시 소유의 집단에너지공급시설 및 부지에 대한 자산재평가(감정평가)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최종 평가결과는 12월 중순에 나올 전망이다.

집단에너지시설물에 대한 자산재평가는 서울시가 (가칭)서울에너지공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시로부터 수탁 받아 사업단이 관리하고 있는 자산(집단에너지공급시설 및 부지 일체)의 가치를 다시 매기기 위해서다.

서울시와 사업단은 집단에너지공급시설에 대한 감정평가를 통해 정확한 자산규모를 파악, 서울에너지공사 현물출자에 따른 설립자본금 등을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평가대상 및 범위는 서울특별시 집단에너지공급사업 특별회계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유형자산으로 토지와 건물을 비롯해 열병합발전소, 열공급설비 등이 대상이다.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의 최대 자산은 토지로 꼽힌다. 목동지구(5만4567㎡)와 노원지구(2만4356㎡) 등에 모두 7만8923㎡(2만3874평)의 노른자위 땅을 보유하고 있다. 6월말 현재 잔존가액(장부가)은 576억원에 불과하지만 실제로는 수천억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열공급설비가 724억원, 건물 104억원 등 장부상 총자산규모는 1506억원이다.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수행하고 있는 ‘에너지공사 설립 타당성조사 학술용역’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용역은 공사 설립에 필요한 조직과 인력 규모 검토와 함께 공사설립 필요성 및 타당성 등을 분석하기 위해 맡겼다.

서울시와 집단에너지사업단은 내년 1월 중 최종 연구보고서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서울에너지공사 설립계획(안)’을 마련, 행자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또 시민의견 수렴과정을 거친 후 시의회 승인 및 조례 제정 등의 후속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한다는 각오다.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 관계자는 “자산재평가는 지방공사 설립을 위한 현물출자 시 정확한 자본금 규모를 정하기 위한 것”이라며 “타당성조사 학술용역 역시 자료조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분석작업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관련 검토 등이 일정대로 추진되고 있어 특별한 변수가 없으면 내년 상반기 중 설립준비를 모두 마치고 7월 에너지공사 출범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