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E연구회 먼저 설립…향후 ‘학회’로 확대·개편 목표
빅3 주도한 전력연구회 통해선 전력부문 제도개선 집중

[이투뉴스] 집단에너지 분야의 발전전략 모색과 정책개발을 위해 설립하는 싱크탱크가 학회 설립 전단계로서의 연구회와 시급한 전력부문 제도개선에 집중하는 전력연구회 등 투트랙으로 추진된다. 
<관련기사 : 집단에너지 분야 싱크탱크 만든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중앙연구원(원장 서봉경)은 대학교수 등 에너지 전반에 조예가 깊은 전문가들이 모여 집단에너지를 연구하고 발전방안을 찾는 학술모임인 집단에너지연구회를 연내 출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로 출범하는 집단에너지연구회는 대학교수를 주축으로 한 산학연 전문가집단이 주도하며, 지역난방공사 중앙연구원이 초기 연락과 모임 등을 돕는 형태로 스타트를 끊는다. 정책과 기술분과 각 15명씩 모두 30여명이 참여할 예정인 연구회는 온기운 교수와 유호선 숭실대 교수가 공동회장을 맡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집단에너지연구회는 설립작업을 마치는데로 참여 교수진들을 중심으로 집단에너지 이론과 기술 등 관련 내용을 집대성 한 ‘집단에너지 총서’를 집필한다는 사업계획도 확정했다. 특히 이 책에는 신기후체제 하에서의 집단에너지 역할과 발전방안을 함께 담는 등 집단분야 교과서로서의 기능도 기대하고 있다.

참여 학자와 지역난방공사는 이번에 출범하는 연구회를 집단에너지 분야의 발전전략과 정책개발을 하는 싱크탱크로 발전시키는 한편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집단에너지 학회’로 확대, 개편시킨다는 미래전략도 내놓았다.

전기학회를 비롯해 가스학회, 자원공학회, 신재생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회 등 대부분의 에너지원별 학회가 있는 상황에서 집단에너지만 아직 없기 때문이다. 산업부와 업계가 공동으로 집단에너지포럼 등을 운영한 적은 있지만, 학회 설립을 목표로 한 연구회 출범은 처음이다.

한편 한난과 GS파워, SK E&S가 10억원을 분담해 별도로 설립이 추진되는 연구모임의 경우 시급한 전력부문 제도개선과 정책개발 등 ‘집단에너지 전력연구회(가칭)’로서의 역할에 집중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집단에너지연구회와 달리 태스크포스 형태의 연구모임인 만큼 상호 역할분담을 통해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다. 명칭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집단에너지 전력연구회를 비롯해 열병합발전연구회, 전력집단연구회 등이 두루 검토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두 연구모임 모두 국가적으로 다양한 편익을 제공하는 집단에너지의 역할 확대와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싱크탱크 성격은 맞다”며 “다만 연구회는 학회 전단계로서의 포괄적인 집단에너지 학술연구를, 전력연구회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전력부문 정책연구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