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이천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외부로 나가는 길목 역할을 하고 있다. 강원도 혹은 충청도와 경상권을 가려면 보통 이천을 경유하는 경우가 많다.

이천은 근처의 가평, 양평, 춘천 등의 지역에 비해서 여행코스가 적은 편이다. 하지만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이천점이 생기면서 단순한 경유지가 아닌 수도권 사람들을 직접적으로 방문하게 하는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그 밖에 테르메덴, 지산리조트, 설봉공원, 이천세계도자센터, 곤지암리조트 등의 이천 가볼만한 곳들도 관광객을 모으는 역할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천으로의 유동인구가 많아지면서 이천 쌀밥정식을 찾는 관광객들도 더욱 많아졌다. 이천은 예로부터 토지가 좋아서 쌀이 유명한 지역이고, 얼마 전에는 제 17회 이천쌀문화축제도 진행됐었다.

수많은 이천의 쌀밥 맛집 중에서 30년 전통의 원조 쌀밥집 “이천돌솥밥”은 이천맛집을 대표하는 음식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할머니께서 30년 전 처음 시작하시던 것을 가족이 물려받아 2대째 운영 중이다.

이천돌솥밥은 원조집이란 명성에 걸맞게 몇 가지 방문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집이다. 이천시에서도 착한가격 업소로 지정을 했을 만큼, 이천에서 1만원짜리 한정식을 이렇게 푸짐하게 내놓는 집은 거의 찾기가 힘들다. 하지만 물가가 계속 오르고 있기에 내년에는 조금이나마 가격이 인상되지 않을까 싶다.

가성비와 더불어 독보적인 또 다른 매력은 뒷마당에서 직접 담근 근 3년 숙성된 된장이다. 전통방식 그대로 오랫동안 숙성시킨 된장으로 요즘의 밍밍한 된장 맛과는 많이 다르다. 이천 시내에서 이런 된장 맛을 선보이는 이천맛집은 거의 없으며, 된장찌개의 깊은 맛은 흉내내기가 힘들다. 된장, 고추장 등의 몇 가지 장들은 손님들이 판매를 원해서 소량 판매도 하고 있다.

이천돌솥밥의 이러한 명성은 “찾아라 맛있는 TV” 등 여러 언론과 방송에도 많이 보도됐으며, 많은 유명 연예인들도 방문하여 그 인기를 증명해주고 있다.

이천은 옛날부터 임금님께 쌀을 진상하던 곳이라 임금님표 이천쌀이란 명칭을 갖고 있다. 다가오는 연말연시 때 부모님을 모시고 나들이를 가거나, 곤지암스키장으로의 여행 혹은 크리스마스 데이트코스로 이천 아울렛에 방문하여 푸짐하고 맛깔난 쌀밥 한정식을 먹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주소는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경충대로 3194이며 전화번호는 031-632-2300이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