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호 원유ㆍ자원전문 애널리스트

지난 주 국제 에너지 시장 동향

 

ㆍ지난 주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전주 급락세에 대한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며  주초, $57대 회복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미 동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계속되고 있는 따뜻한 이상 고온현상과  중요 지지선을 하향돌파하려는 투기적 세력들의 매도세 유입 등으로 볼린저 밴드 하단의  회복시도  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가운데 중요 지지선인  $54 대 수준이 하향돌파 되며 결국 $51대 수준까지의 추가조정이 시도되었다.  


ㆍ주초,  볼린저 밴드 하단의 회복 시도가 나타나며 $57.72까지 상승을 시도하기도 하였으나 확장된 채널 하단의 저항으로 추가상승이 제한되는 가운데 주중반, OPEC의 생산량 증가소식과 예상치 보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미 에너지 정보청(EIA) 주간 정기 석유재고 발표 등이 시장에 약세요인으로 작용하며 결국 중요 지지선인 $54대가 하향돌파 되었다.


ㆍ이후, 러시아  벨로루사 간  원유공급분쟁 타결 소식과 북미 지역의 따뜻한  날씨 지속 예보 등  $51.56까지 조정을 시도했던 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OPEC의 추가감산 위협과 긴 주말연휴를 염두에 둔 단기차익 매수세가 유입되며 소폭 반등해 결국 전주보다 $3.32 하락한 $52.99로 장을 마감하였다. 영국 런던 원유선물시장(ICE)에서 거래된 북해산 브렌트유 최근월물은 전주보다 $2.69 하락한 $55.64로 장을 마감하였다.


ㆍ한편 Mohamed al-Hamli OPEC 의장은 지난 12일, 유가가 배럴당 $53달러 이하로 하락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며 OPEC 회원국들의 감산이행을 촉구하였는데,  일각에서는 OPEC이 추가감산 논의를 위해 1.20~1.21일 경 긴급총회 소집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54대 수준이 거래량 급증세 속에 하향돌파 되며 결국 머리 어깨형 패턴 완성

 

ㆍ결국 뉴욕 상업거래소(NYMEX)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2005년 10월 이후 5차례나 중요 저항선 또는 지지선으로 작용하며 상승추세나 하락추세를 제한하는 중요 기술적인 분수령으로 작용해 왔던 $54대 수준을 하향돌파 하였다.


ㆍ더욱이 챠트에서 보여지고 있는 것처럼 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오른쪽 어깨가 왼쪽 어깨보다 작고 오른쪽 어깨선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거래량이 급등하는 등 추세 전환형의 대표적 패턴인 전형적인 머리어깨형 패턴(Head & Shoulder Tops)을 전형적인 형성 과정을 통해 완성한 모습이어서 향후 적지않은 폭의 추세적 하락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상승추세의 끝을 최종적으로 확인시켜주는 머리-어깨형 패턴의 완성.


ㆍ일단  이러한 머리-어깨형 패턴의 완성은 2004년 이후 부터 진행되어 온 강한 상승추세의 끝을 최종적으로 확인시켜준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상당히 클 수 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ㆍ지금까지 나타난 추세전환 관련 신호를 정리해보면,  상승추세선 하향돌파(06년 9월 중순;머리완성) Weekly chart 일목균형표 상의 구름대 하향돌파(06년 10월 중순) Weekly chart 일목균형표 상의 구름대 저항으로 반등실패(오른쪽 어깨 완성) 전저점인 $54대 하향돌파(오른쪽 어깨선 완성) 등이며 결국 이러한 추세전환 관련 신호들이 종합적으로 만들어낸 신호가 머리-어깨형 패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술적 분석가들은 이러한 머리-어깨형 패턴이 완성되었을 때 이전의 상승추세는 사망한 것으로 진단한다.


새롭게 형성된 하향채널의 상단이 돌파되기 전까지는 중요 저항선을 중심으로 한 매도위주의 시장접근이 유효할 듯.

 

ㆍ이미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상승추세의 끝을 머리 어깨형 패턴으로 확인한 상황에서 다시 큰 상승추세로의 복귀를 기대하기는  매우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새롭게 형성된 하향채널의 상단이 상향돌파 되기 전까지는 중요 저항선을 중심으로 한 매도우위의 시장접근이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ㆍ일단 추가하락을 저지하려는 OPEC의 적극적인 시장개입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상황과  과매도 상황을 고려한 기술적 반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중요 저항선으로 지켜보아야 할 레벨로는 $54대와  30일 이평선이 위치한  $60 대, 그리고 하향채널의 상단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