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농촌지역에서 불량 태양열기기 설치로 인한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으나 구제책이 없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운동연합이 지난 9일부터 최근까지 태양열기기 피해사례로 접수된 100여건을 지역별로 분석한 결과 연천·포천·철원 등 경기북부에서 전체의 60% 가량이 발생했다.

이어 충청도 30여건 강원·전북 등 순이다.

태양열기기 판매사원들은 대부분 정보에 어두운 농촌지역의 노인을 대상으로 '유류 사용량의 6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홍보하고 중국산 저질 제품 등을 설치하면서 A/S를 보장하지 않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들이 판매하고 있는 온수기의 경우 한대 가격이 400만원 정도로 경기도 내에서만 피해규모가 2억4000여만원 상당으로 집계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국내 수입업체를 상대로 자체조사를 한 결과 수입된 중국산 태양열기기 제품이 7000여대에 조사됐다"며 "이달 말까지 전국적으로 피해사례를 접수해 관계당국에 대책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벌이고 있는 에너지관리공단은 "태양열기기를 에너지관리공단을 통해 설치하면 선정된 가정에 한해 설치비 300만원이 무상지원된다"며 "다른 곳을 이용해 태양열기기를 설치할 경우에는 공단에서 인증한 전문기업과 인증설비를 꼭 확인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7산업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