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인증기업으로 구성된 실무작업반 본격 가동

[이투뉴스] 정부의 환경정책 변화에 따라 환경마크 인증기준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통로가 대폭 확대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은 환경마크 인증기준을 제·개정하는 과정에 기업들이 직접 참여하는 ‘실무작업반’을 구성, 올해 10개 품목에 대한 시범운영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실무작업반은 내년 말까지 28개 품목을 새로 추가, 모두 38개 제품군으로 확대한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지난 5월 ‘환경마크인증에 관한 업무규정’을 개정해 실무작업반 운영근거를 마련했으며, 10월부터 페인트와 벽지, 주방용 세제 등 10개 품목에 대해 작업반을 구성해 시범운영하고 있다.

내년에 실무작업반 운영이 새로 추가되는 품목은 복사기, 절수형 수도꼭지, 섬유유연제 등이며 이들 품목은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아 환경마크 인증기준의 제·개정이 검토되고 있다. 특히 새집증후군 유발과 관련이 높은 ‘목재 성형 제품’과 ‘벽 및 천장 마감재’도 포함했다.

기술원은 이들 제품에 대한 실무작업반 운영을 통해 최근 개정·공포된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등 삶의 질 개선이라는 정책방향에 부합하는 환경마크 인증제도를 실현할 계획이다.

특히 실무작업반은 실제 환경마크 인증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 관계자들이 참여, 현장에서 나온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환경마크 인증제도의 효율성과 함께 전문성, 활용성 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작업반은 환경마크 인증기업의 품목군별로 5∼7명 규모의 실무책임자들로 구성된다. 해당제품과 관련한 시장 현황, 환경 관련 품질기준 개선방향, 국제업무 연계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상시적으로 운영된다.

아울러 환경산업기술원은 실무작업반을 운영하는 환경마크 인증기준 품목군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실무작업반 운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환경마크 누리집(el.keiti.re.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태원 기술원 환경분석평가센터장은 “환경마크 제도의 주요 고객이자 실제 활용자인 기업의 적극적 참여와 실무자 위주의 실무작업반 운영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환경마크 제도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