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시설 발생 소각재 43만톤의 처리비 137억원 소요

환경부는 지난 2005년 38개 대형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에서 발생한 소각재는 43만톤으로 소각량의 19%(바닥재 85%, 비산재 15%)를 차지하고 137억원의 처리비가 소요된 것으로 나타나 재활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환경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바닥재는 중금속 용출량 등 그 유해성이 낮아 대체로 사업장일반폐기물로 분류되어 재활용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91%(33만톤)가 매립되고 있다.


이는 독일, 덴마크, 네덜란드 등 유럽에서는 도로건설의 노반재나 콘크리트의 골재 등으로 바닥재 발생량의 60~90% 정도 재활용되는 것에 비춰볼 때 재활용률이 지극히 낮다는 게 환경부 분석이다.


환경부는 소각율이 지난 2005년 16%에서 2011년에는 23%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약 60만톤의 생활쓰레기 소각재가 발생하고, 처리비만 연간 19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현행 '폐기물관리법'에 따르면 생활폐기물 소각재는 관리형 매립시설에 매립하거나 고형화 또는 안정화 처리해야 하고 소각재의 재활용 근거와 품질기준 등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에서는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에서 발생하는 소각재(바닥재 중심)를 벽돌, 도로노반재 등의 재료로 재활용할 수 있는 적정 처리방법과 처리기준 등을 제시함으로써 소각재 재활용을 촉진할 계획이다.


우선 선언적 의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연구용역을 통해 전국 소각장별 소각재에 대한 성분조사를 실시하며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소각재의 권역별 저장ㆍ분배체계 구축을 검토할 계획이다.


김형철 환경부 생활폐기물과 사무관은 "구체적으로 재활용 범위 등을 설정함으로써 환경ㆍ보건적 안전성과 자원순환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도록 할 것"이라며 "생활폐기물 소각재의 재활용이 확대되면 매립지 사용기간이 연장되어 환경부하 저감 및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재활용 기술개발 및 건설골재 비용절감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연간  발생하는 바닥재의 90%(약 30만톤)이 재활용되는 경우 연간 약 1만8000평의 매립부지가 절감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4종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