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수의계약 폐지…다음 달 중순 전자입찰 시행

일부 중전기기업체들이 도산 위기를 맞고 있다. 그동안 한국전력공사(대표 한준호)가 변압기 등 여러 품목을 단체수의계약제도를 통해 구입했던 방식을 전격적으로 폐지하고 전자입찰방식으로 물품을 구입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단체수의계약제도의 폐지는 중소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오랜 기간 특혜의혹을 잠재우기 위해 정부방침이다.

17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정부방침에 따라 기존 단체수의계약제도를 전면적으로 중단하고 기자재 공급자 관리지침에 따라 전자입찰방식으로 전기품목을 구매할 방침이다.
 
단체수의계약제도 폐지에 따라 중전기기업체들은 안정적 매출 경로가 원천적으로 막힘에 따라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일부 단체수의계약에 의존해왔던 업체는 도산할지도 모른다고 성토하고 있다. 변압기를 제조하고 있는 A사는 한국전력이 입찰제를 시행하면 앞으로 매출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며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전기품목의 경우 생산성 향상을 위해 신소재를 파악해 적용시켜야 하는데 이를 위해 설비자동화 등 투자를 해야 하지만 열악한 환경에 놓인 중소업체의 경우 엄두도 못 내는 형편이라고 한탄했다.
A회사 한 관계자는 "가뜩이나 수출판로도 막혀 국내 민수 쪽에서 나오는 수요물량을 공급하면서 겨우겨우 연명하고 있다"며 한숨만 내쉬었다.


전기소재품목을 개발하고 있는 B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B사의 한 관계자는 "한국전력의 입찰방식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구매방법이 나와야 알겠지만 단체수의계약이 아닌 입찰형식이라면 안정적 공급로가 원천적으로 막히는 만큼 매우 어려운 여건에 놓일 게 뻔하다"고 말했다.
그는 "단체수의계약제도 폐지 이유를 정부가 중소기업 경쟁력을 제고를 위한답시고 업체 난립을 이유로 들고 있으나 한국전력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어려운 자격요건을 갖춘 업체만이 납품해 왔기 때문에 난립이라는 표현은 맞지 않다"면서 "특히 오랜 기간의 특혜의혹을 잠재우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이번 입찰제에서는 얼마나 공정성이 요구될지는 미지수"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한전은 정부방침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국전력 한 관계자는 "참가자격을 한국전력 기자재 공급업체로 등록한 업체에 한해서 자격을 줄 방침이며 일반품목, 선점품목, 인정품목 등 크게 3가지 품목으로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다음달 중순경 본격적인 입찰이 진행될 것이며 그 이전 입찰공고를 공식적으로 공고할 것"이라면서 "다음달 초 해당 전기업체를 대상으로 이와 관련한 설명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5기업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