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책ㆍ기술기반ㆍ자원개발ㆍ갈등관리 등 4개 위원회 인선

지난해 11월 공식 출범한 국가에너지위원회(이하 국가위)가 산하 전문위원회의 인선작업을 사실상 마무리하고 내달 중 첫 회의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위원회는 에너지정책ㆍ에너지기술기반ㆍ에너지자원개발ㆍ에너지갈등관리 등 4개 분야다.

 

18일 산자부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월 초 출범을 목표로 국가에너지위원회 산하 전문위원회 구성에 본격 착수한 상태다. 국가위에 대한 구성과 운영은 에너지기본법에 적시되어 있다.

 

이 관계자는 "산자부가 시민단체에 전문위원회별 추천자를 올릴 것을 제의했고 이를 모 시민단체가 올려서 산자부가 최종 인선을 확정한 것으로 안다"면서 "위원회별로 정부 측과 시민단체가 고루 포함된 것 같다"고 전했다.

 

관계자에 의하면 국가위 산하에는 4개 위원회가 구성된다. 우선 정책부문을 논의하게 될 에너지정책위가 20인 이내로 구성되고, 기술개발과 기반에 대한 에너지기술기반위가 15인 이내로 꾸려진다.

 

또 국내외 자원개발을 총괄 논의하게 될 에너지자원개발위가 15명 이내로 구성된다. 특히 방폐장 건설이나 원전수명연장 등 쟁점 사안에 대한 협의는 에너지갈등관리위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이 소식통은 "국가에너지위원회처럼 정부 측 당연직과 시민단체 등 위촉직이 두루 포함되고 이들 위원회에는 해당 부처 관계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전체 규모는 본 회의를 포함해 90여명을 육박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산자부는 '위촉 이전 명단을 밝히기는 곤란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산자부의 한 관계자는 "전문위원회 구성에 착수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사전에 알리기는 곤란하다"면서 "다만 2월 초쯤 회의가 열릴 것 같다"고 말했다.

 

국가에너지위원회는 5년 단위의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에너지부문의 최고의결기구로 지난해 11월 위원장인 노대통령과 국무총리, 시민단체 등 민간위원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첫 회의가 열린 바 있다.

1종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