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여가구 대상, 예산 4억5000만원 보조

[이투뉴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저탄소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 주택에 보조금을 지원한다.

인천시는 올해 신재생에너지 설치 주택 280여 가구를 대상으로 4억50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키로 했다.

이 사업은 태양광·태양열·지열·연료전지를 설치하는 주택의 비용부담을 일부 덜어주기 위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지원대상은 건축법 시행령에서 정한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 소유자로 한정된다. 정부의 올해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에 참여해 사업 승인을 받은 자에 한해 인천 소재 가구당 1가지 재생에너지원의 설비 설치비용을 지원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가구는 이달 25일부터 10월 30일까지 인천시청 에너지정책과(연수구 갯벌로 12 미추홀타워 1508호)로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예산이 소진 될 경우 조기 마감된다.

한편 이번 주택지원사업은 개별단위와 마을단위로 구분 지원된다.

개별단위 지원은 정부에서 인증한 기업과 설치계약을 체결한 후 한국에너지공단과 인천시, 그리고 군·구에 각각 보조금을 신청해야 한다.

마을단위(빌리지) 지원은 각 군·구 담당부서에서 사업계획서를 접수해 시와 에너지공단에서 추천한 후 선정된 마을에 한해 시비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시비 보조금은 에너지원별, 용량별로 구분해서 지원한다.

3kW급 태양광 설비는 121만원,  6㎡기준 태양열 설비는 60만원, 17.5kW기준 지열은 213만원, 1kW급 기준 연료전지 설비는 250만원까지 지원한다.

시는 올해 시민들의 자부담을 최소화하는데도 역점을 뒀다.

태양광의 경우 작년 대비 정부지원금 감소에 따른 주민 자부담 증가 우려로 시비 보조금을 상향 조정했다. 육지와 교량으로 이어지지 않은 도서지역은 10%의 보조금을 추가 지원한다.

한편 시는 일반 주민들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참여를 위해 2009년부터 2015년까지 30억 원을 투입해 1450여 가구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했다.

지역별로는 농·어촌인 강화군과 옹진군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에너지비용 절감에 따라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어 앞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 등 에너지 복지증진사업을 확대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고가의 설비 설치를 기피했던 주민의 참여를 확대키 위해 일선 군·구의 추가 지원도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남구, 남동구, 강화군이 자체 예산으로 추가 보조금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해 일반 가정에도 신재생설비를 설치할 수 있는 소형태양광발전 보급사업도 병행 추진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www.incheon.go.kr) 고시나 공고란을 참고하거나 전화(440-4352)로 문의하면 된다.

김학근 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앞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신재생에너지 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밖에 에너지자립섬, 에코아일랜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 전기자동차보급, 스마트그리드 확대·구축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