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에너지정책을 둘러싸고 박봉주 내각 총리가 사실상 근신처분을 받고 주동일 전기석탄공업상은 경질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마이니치(每日)>신문이 북한 정권에 가까운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18일 보도했다.

주공업상은 지난해 봄께 에너지 관계자 모임에서 "우리나라의 전력 사정은 매우 어렵다"며 "장군님 초대소의 전기를 당겨쓰면 어떨까"라고 발언한 것이 문제가 됐다.

북한 전국 각지에 위치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별장으로의 전력 공급을 제한하고 이를 기업과 일반주택으로 돌리자고 제안한 셈이다.

주공업상은 "국내의 전기 사정이 마비된 상황을 표현한 것뿐"이라고 해명했으나 북한 노동당 지도부의 규탄을 받은 끝에 사실상 경질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전기석탄공업성이 전력공업성과 석탄공업성으로 분리됐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이어 같은 달 박내각총리는 석탄관련 무역회의 석상에서 중국으로의 석탄 수출에 대해 "이 대로 계속하면 우리나라의 에너지 사정에 중대한 영향을 준다"며 "시민이 난방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수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고 요청, 내각은 일시 대(對) 중국 수출 중단을 결정했다고 한다.

그런데 그 뒤 북한의 핵실험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국방위원회가 군사력 강화를 위해서는 외화획득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주장, 수출 재개를 강력히 요청했으며 결국 내각의 결정은 번복, 수출이 재개됐다는 것이다.

신문은 박 내각 총리는 경질되지는 않았으나 당 지도부로부터 "한동안 학습할 필요가 있다"는 지시를 받고 활동을 자숙하고 있다고 전했다.

8국제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