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제도 도입 검토 중"

 

"대기전력 문제는 특정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의 공동대응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1W 대기전력 달성이 불가능한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전자제품 전반에 대해 대기전력 기준을 의무적으로 1W 이하로 규정하는 '수평적 1W 정책'이 필요합니다."

 

대기전력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미국 로렌스버클리연구소의 앨런 마이어(Alan Meier) 박사는 "최근 에너지절감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미국과 유럽, 호주,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수평적 1W 정책(Horizontal 1W Standard)'이 추진되고 있다"며 "이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무역장벽이자 환경규제로 다가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관리공단 주최 '국제 대기전력 1W 워크숍' 참석차 방한한 마이어 박사는 19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7월 G8정상회담에서 '대기전력 1W' 제도 도입과 디지털TV의 최저효율기준에 대해 국제통일기준 마련이 제안됐다"면서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가전기기 에너지효율 및 대기전력 정책을 무역규제의 수단으로 활용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대기전력 1W 제도'는 마이어 박사가 지난 1997년 처음 제안한 것으로서 전자제품의 대기전력을 1W 이하로 낮춰 에너지절감 및 효율성을 제고하자는 것이다. 같은 해 프랑스 파리에서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제1차 대기전력 워크숍'을 개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공론화됐다.

 
우리나라는 2004년 5월 정부가 대기전력 1W 로드맵인 '스탠바이 코리아 2010(Standby Korea 2010)' 정책을 발표하고 현재 대기전력 저감을 의무화하기 위해 에너지이용합리화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1종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