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학한림원 주최 에너지포럼서 '한전 신사업 전략' 발표
"에너지신산업 한전의 새 업(業)으로 성과 확산시킬 것" 강조

▲ 조환익 한전 사장이 한국공학한림원 주최 에너지포럼에서 한전의 신사업 전략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조환익 한전 사장은 “해외 발전사업은 이미 레드오션이다. 하지만 스마트에너지와 효율시장은 아직 블루오션이다. 빨리 들어가서 우리 표준 모델을 만들고 시장화 해야 한다. 스마트시티 등을 우리표준으로 만들면 100년 먹을거리가 나온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한국공학한림원 주최로 5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48회 에너지포럼에서 ‘기후변화와 KEPCO의 신사업 전략’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돌아다니다보니 이 분야에 굉장히 기회가 많더라. 일본, 중국보다 앞선 지금이 최고의 골든타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한전이 이 분야에 투자도 많이 하는데 아마 더 해야 할 것 같다. 전력소비는 늘지 않는데 계속 흑자내면서 공기업 역할을 하려면 해외부문하고 신산업부문에 경영노력을 집중할 수밖에 없다. 캡코의 업(業)이 바뀌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국내 최대 공기업이자 최대 전기사업자인 한전의 CEO가 에너지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한전의 업(業) 업그레이드’를 재차 시사했다. ‘新 기후변화체제에 대비한 전력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 주제발표 자리에서다.  

“에너지신산업을 한전의 새로운 업의 중심으로 삼아 이것을 갖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성과를 세계로 확산시키겠다”는 게 조 사장이 밝힌 한전의 미래 전략이자 청사진이다.

조 사장에 따르면, 한전은 오는 2025년 에너지신산업 부문에서 9조8000억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구상이다. 부문별 매출 비중은 신재생 34%, HVDC(초고압직류송전) 31%, CCUS(탄소 포집·이용·저장) 13%, 청정화력 9%, ESS와 스마트그리드·EV충전 각각 6% 등이다.

전력 판매와 송배전망 운영이 주력인 지금과는 판이하게 다른 포트폴리오로,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해 환골탈태하지 않으면 한전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절박함이 엿보인다.  다만 조 사장은 이같은 혁신을 통한 성과 독식이 한전의 궁극적 지향점은 아니란 점을 분명히 했다.

조 사장은 “에너지신산업은 융합의 산업이기 때문에 한전도 소매시장을 점차 개방할 수밖에 없고, 이런 새 시장도 결국 민간이 들어와 산업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한전은 해외서 ‘KEPCO 벨트’를 조성해 신시장을 이끌고 국가적 일자리로 창출하면서 국민에 효율적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전력수급 여건과 한전의 경영상황이 크게 호전된 가운데 에너지신산업 육성의 마중물 역할이 부여된 것을 두고는 “소름 끼치는 동시성”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조 사장은 “경제도 어렵고, 탄소감축도 해야 하고, 에너지효율과 신재생도 선도적 투자가 있어야 하는데, 과거엔 전력난으로 두들겨 맞기 바빴지만 이제는 (신산업 육성이)한전의 임무가 됐다”며 “새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자로서 공익성은 물론 적정수익을 확보하는 것도 우리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제발표에 이어진 토론에서 패널들 역시 골든타임을 살려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을 표하면서 좀 더 적극적인 법·제도 개선과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문승일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는 “세계 경제가 어려운 것도 있지만 우리 경제는 구조적 한계다. 반도체·전자 이후 삼성은, 자동차 이후 현대차는, 철강 이후 포스코 비전은 각각 무엇인지 보이지 않는데 신사업 투자소식은 없다”면서 “이런 변화는 이미 전력산업에도 닥쳐왔다. 조만간 화력발전시장서 ‘수주제로’ 소식이 나와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고 경각심을 촉구했다.  

문 교수는 “상황이 이런데 지금은 중국이 우릴 추격하고 있다는 등 한가한 논쟁이 많다. 하지만 우리가 먹고 싶어하는 기술에선 중국보다 앞선 게 뭐가 있나. 이미 기울어진 세월호에서 ‘안전한 객실서 대기하라’는 멘트가 나왔는데, 우리 공학계가 그렇다. 에너지신산업에서 희망을 가지려면 타이밍과 용기가 필요하다. 에너지신산업이 설 자리를 만드는 법·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박승용 효성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오늘의 어려움은 지난 10년 사이 일어난 변화에 대한 대응이 늦어서다. 이미 2000년대 초반에 IT와 기존사업의 융합이 미래 살길이란 얘기가 나왔는데, 융합이 핵심인 우린 정보통신부를 없앴다”며 “지금이라도 한국이 IT분야를 어떻게 되살리고 변혁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온기운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는 실효적인 온실가스 감축 대책 마련을 주문하면서 “전체 배출량의 40%를 차지하는 발전부문에서 35%를 줄여야 하는데 효율향상은 한계가 있고 가장 중요한 건 연료전환”이라며 석탄에 대한 패널티 부여, 배출권 할당 합리화 및 가격 정상화, RPS 비용소비자 고지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