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석유수입의 분배권을 중앙정부에 주는 법안이 이라크 정부 내 위원회에서 입안됐다고 <뉴욕타임스>가 20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바그다드발 기사에서 알리 바반 개발계획장관의 발언을 인용, 법안이 "이라크 통합의 기초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법안은 석유수입 전액을 중앙정부를 통해 배분토록 하는 동시에 석유탐사ㆍ개발ㆍ국제계약 발주에서 정부에 더 광범위한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이다. 총리에게 석유 관련 계약을 감독하는 한편 전임 정부때 체결된 기존 계약들까지 재검토하도록 요구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내전에 가까운 종파분쟁을 겪고 있는 이라크에서 석유수입의 공평한 배분은 핵심 이슈였다.


주요 유전지대를 차지하고 있는 시아파와 쿠르드족은 수입금을 자신들이 관할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사담 후세인 전 정권과 함께 몰락한 수니파는 수입금이 안겨주는 혜택에서 배제되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바레인에서 발행되는 <걸프데일리뉴스>는 지난 17일 '내주 초' 법안이 내각에 제출될 것이라면서 아심 지하드 석유부 대변인의 말을 인용 "이 법안을 모두 커다란 결실이자 국가사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그러나 과거 석유수입 분배 논의가 실패로 돌아간 사례를 상기시키면서 법안에 이해관계가 얽힌 정치권과 종파 인사들이 심도있는 검토 후 반대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고 전했다.
89국제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