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 타기업에 투자 권유 의사 있다

우리나라의 베트남 투자기업들이 베트남 투자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22일 지난 2개월 동안 베트남 투자진출 한국기업 217개사를 대상으로 '베트남 투자기업 경영실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투자진출 기업의 93%가 베트남 투자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69%가 타 기업에 베트남 투자를 권유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투자의 장점으로 진출기업의 60%가 저임 노동력으로 응답해 생산비용 절감이 가장 큰 만족요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높은 생산성(15%), 조세 혜택(6%), 베트남 정부지원(3%)을 투자의 장점으로 들었다.


또한, 베트남 투자환경에 대해 현지 투자진출 한국기업의 71%가 '낙관적'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KOTRA가 2006년 6월부터 7월까지 중국 투자진출 한국기업 553개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중국 투자기업 경영실태 설문조사'에서 중국 투자환경에 대해 '낙관적'이라고 답한 34%의 2배에 달한다.


베트남 투자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로는 세계무역기구(WTO)가입에 따른 개방 확대(38%), 베트남 내수시장 성장(32%)을 꼽았다. 베트남의 WTO 가입으로 61%가 현지 경영여건이 호전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원부자재 수입관세 인하(32%), 대미 섬유쿼터 폐지(29%), 서비스시장 개방 확대(27%)를 이유로 제시했다.


한편 베트남 투자진출 초기 애로사항은 정보부족(35%), 언어소통(19%), 투자인센티브 부족(1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진출 후의 애로사항으로는 문화차이(23%), 정부규정 미비(22%), 관료부패(21%) 등의 순이었다.


신남식 KOTRA 해외투자종합지원센터장은 "베트남의 WTO 가입으로 투자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가운데, 현지 투자진출 한국기업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급속한 경제 성장에 따른 인건비 상승 우려, 현지문화적응의 어려움, 정부 고위층의 부정부패 등 위험요소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4종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