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간 사업비 9000억원 투입

통일시대를 대비해 수도권 최북단에 위치한 대표적 친환경 신도시인 경기도 파주 교하신도시 조성사업이 완료됐다.


한국토지공사는 22일 지난 2000년 11월부터 사업기간 6년여에 걸쳐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문발리, 동패리, 다율리 일원 62만평의 광활한 교하에 사업비 9000억 원을 들여서 조성한 파주 교하신도시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파주 교하는 통일을 대비한 전초기지이자 남북경협의 배후도시 및 아름다운 정원을 지닌 환경도시라는 테마로 건설돼 경기 서북부 지역의 새로운 명품 주거지로서 지난 2005년부터 월드건설, 동문건설, 신동아건설 시공 아파트 등에 주민입주가 시작돼 1만 세대 3만2000명의 보금자리가 될 전망이다.


교하신도시는 서울 도심에서 북서쪽으로 30㎞, 일산신도시에서 5㎞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기존의 자유로와 계획중인 제2자유로 및 동쪽으로 4㎞ 지점에 복선전철 계획인 경의선 운정역이 위치하고 있어 서울 도심으로의 진입이 한결 수월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김포공항과 인천국제공항과의 접근성도 좋아 주거지로서의 교통체계는 매우 우수다.


신도시 주변으로 문발지방산업단지(15만평)와 파주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28만평)가 있다. 북쪽으로는 2004년에 완공한 통일동산(168만평)과 파주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고 있는 파주LCD지방산업단지(51만평) 그리고 자유로를 통해 30km 지점의 개성공단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제2기 신도시인 파주운정신도시(285만평)가 인접해 2009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중이어서 명실공히 경기 서북부의 핵심 신도시로서 장래 그 역할과 성장성이 주목되고 있다.


고권흥 토지공사 파주사업단 팀장은 "근린공원 10개소를 포함해 공원녹지율 22%를 확보하는 한편 수령 150년의 물푸레나무를 원형대로 보존했다"며 "녹지축을 연결하는 생태통로 등을 조성함으로써 인근의 심학산(193.6m)과 파주출판문화단지내 갈대샛강, 교하지구를 감싸듯 흐르는 한강 그리고 곡릉천 등과 더불어 쾌적한 친환경 신도시로 조성하는데 역점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교하신도시내에는 단지 내  2만5000평 규모의 중앙공원이 있어 시민들에게 넉넉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특히 동서양 7개국의 대표적인 정원양식을 공원 중앙에다 옮겨놓아 색다른 조경문화의 맛을 음미할 수 있도록 했다.


밤이면 형형색색의 경관 조명이 더해져 운치 있는 야경을 연출할 계획이어서 일산의 호수공원과 더불어 교하뿐만 아니라 수도권 시민들로부터 회자되고 사랑받는 새로운 명소로서 교하신도시의 상징이 될 전망이다.

종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