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파워, 2017년 연료전지 상업화 계획

▲ 상업가동에 들어간 오산열병합발전소 전경.

[이투뉴스] 대성산업 관계사인 DS파워(대표 장영진)가 오산열병합발전소 상업가동에 들어갔다. 지난해 9월 시운전을 시작한 이후 5개월만이다. DS파워는 오산세교지구 집단에너지 공급 회사로 냉난방과 산업 공정용 증기를 공급해왔다.

이로써 오산지역 약 8만 세대와 누읍동 공업시설에 전력 및 열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오산열병합발전소는 오산세교지구를 비롯한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전력을 공급해 정부의 전력분산 및 에너지 효율향상 정책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2013년 12월 착공해 총공사비 6250억원이 투입됐으며, 부지면적 5만3168㎡에 약 474MW 발전설비로 시간당 280G㎈ 규모의 열 공급이 가능하도록 지어졌다. 또 단위면적당 출력이 ㎡당 13.54kW로 국내 다른 열병합발전소와 비교해 전기효율이 우수한 수준이라는 평가다.

인근 소각수열과 LNG를 원료로 사용해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생산할 뿐 아니라, 오산변전소와의 거리가 1.5km에 불과한 최근접 거리에 위치해 국내 최고효율 열병합발전소로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한국지역난방공사, GS파워 등과 수도권 내 열연계 확산을 위한 MOU를 체결한 DS파워는 오산 인근지역에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전기와 냉난방열을 제공해 CO₂를 비롯한 탄소배출 감축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특히 가동 첫 해인 2016년 매출 목표는 3167억원이며, 2017년엔 연료전지 상업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경영을 개선할 계획이다.

오산열병합발전소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수도권 광역 열배관망 구축사업인 그린히트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만큼 집단에너지사업자로서 경제성뿐만 아니라 공공성이 큰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최고 수준의 발전소를 짓게 된 만큼 이번 상업가동을 시작으로 대성산업이 최고의 에너지기업군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