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호 원유ㆍ자원전문 애널리스트

지난 주 국제 에너지 시장 동향

ㆍ지난 주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54달러대의 저항이 기술적 반등을 제한되는 가운데 사우디 석유장관의 발언과 큰 폭 증가한 미 석유재고의 발표 등으로 49달러대 수준까지 낙폭을 확대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주 후반, 이상 고온으로 일관해왔던 미국 기온의 하락 예상과 주말을 염두에 둔 차익실현용 매수세 유입 등으로 52달러대 수준까지 하락폭을 줄이며 장을 마감하였다.  


ㆍ지난 주 월요일, 마틴 루터킹 기념일로 휴장한 뉴욕상업 거래소(NYMEX)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주초, OPEC의 감산조치로 인해 세계 과잉공급물량은 상당부분 해소되었다며 3월 총회 이전에 긴급총회를 개최할 필요가 없다는 사우디 Ali AL-Nalmi 석유장관의 발언과 18일, 예상보다 큰 폭으로 증가한 미 석유재고의 발표 등으로 19개월래 최저치인 49.90달러 수준까지 하락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ㆍ그러나 이후, 주말을 앞둔 숏커버링의 출현과 미국의 기온하락에 따른 난방유와 천연가스 등의 랠리 등으로  반등을 시도해 상당부분의 낙폭을 만회하며 장을 마감하였다. 결국 뉴욕상업거래소의 원유 선물 최근월물은 전주 보다 95센트 하락한 52.04달러, 런던 원유선물시장(ICE)에서 거래된 북해산 브렌트유 최근월물은 전주보다 49센트 상승한 53.44달러로 지난 한주 거래를 마쳤다.


ㆍ한편, 기상 전망 기관에 의해 뉴욕과 시키고의 기온이 적어도 이번 주까지 평년 기온을 밑돌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요 리서치 기관들은 이러한 예상이 현실화될 경우 55달러 수준까지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요 지지선인 49달러~50달러대 구간이 추가낙폭을 제한하고 있는 상황.

ㆍ뉴욕 상업거래소의 원유선물 최근월물은  54달러대를 하향돌파한 이후,  머리-어깨형 패턴을 완성하여 장기적으로 하향채널 내에서의 추가하락 가능성을 높이고는 있는 상황이나 단기적으로 중요 지지선인 49달러대의 지지에 가로막혀 있어 이러한 레벨의 하향돌파가 용이치 않을 경우 단기적인 기술적 반등 시도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ㆍ지난 주 후반, 낙폭을 제한한 49달러~50달러 구간은 40달러대와 50달러대를 나누는 심리적 지지선으로서도 적지않은 의미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과거 추세적 상승과정에서 8차례나 중요 저항선이나 지지선으로 작용했던 구간이어서 현재 기온하락과 같은 강세요인이 시장에 잠재해 있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레벨의 하향돌파가  기술적 반등 이후로 지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거래량과 미결제약정 추이,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에서의 상향 추세선 등을 고려할 때 향후 기술적 반등시도의 가능성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상황.

ㆍ감소하는 거래량과 평평한 미결제약정 추이,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에서의 상향 추세선 등을 고려할 때 단기적인 기술적 반등시도의 가능성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저점 상향 추세선의 연장은 기술적 반등의 에너지가  축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관심이 요구된다.


ㆍ지난 주, 목요일 전 저점이 경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거래량은 줄어 2주 거래량을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또한 미결제약정 역시 최근 증가세가  제한되는모습을 보이고 있어 일단 60달러대에서 49달러대 후반까지의 하락장을 지배했던 하락 에너지는 현재, 상당부분 소진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에서 진행중인 상향추세선이 지속될 경우 기술적 반등의 강도는 다소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의 상향추세선의 연장 여부에 주목하며  중요 저항선의 상향돌파 → 상단 저항선까지의 추가상승 가능성에 주목하는 매수우위의 시장접근이 유효

ㆍ이미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뉴욕상업거래소의 최근월물은 중요 지지선인 49달러~50달러대의 지지속에 단기적인 기술적인 반등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시점이다.  따라서 오실레이터계 지표상의 상향추세선의 연장 여부에 주목하며 중요 저항선의 상향돌파 → 상단 저항선까지의 추가상승 가능성에 주목하는 매수우위의 시장접근이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ㆍ일단 볼린저 밴드 하단회복 → 단기 하향채널 상향돌파  된 상황에서 10일 이평선의 상향돌파 여부 → 55달러대 회복 여부 → 30일 이평선 상향돌파 여부 → 일목균형표 상의 구름대 상향 돌파 여부 → 하향추세선의 상단 돌파여부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